통합민주당은 29일 정부가 미국산 쇠고기의 새 수입위생조건을 담은 장관고시 발표를 강행하자 장외 투쟁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민주당 차영 대변인은 이날 오후 장관 고시 발표 직후 국회에서 현안 브리핑을 통해 "민주당은 장관 고시가 원천 무효라는 점을 분명히 밝히고, 오늘 이후 무효화를 위한 전면적인 투쟁에 나설 것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향후 민주당은 부산, 서울, 충청, 광주.전남 등 4개 권역으로 나눠 당원 집회 형태로 쇠고기 협상 무효화를 위한 규탄대회를 가질 예정이며, 첫 규탄대회는 31일 부산에서 진행될 계획이다.

차 대변인은 이날 고시 강행에 대해 "이명박 정권은 끝내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고 말았다"며 "부끄러운 줄 모르고 거짓으로 일관된 장관 고시 발표로 한국 민주주의는 중대 위기에 직면했고, 국민 건강권은 벼랑 끝에 서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국가적 비상사태다.

국민을 벼랑 끝으로 몰아가면서까지 자신들의 뜻을 관철시키려는 이명박 정권의 독선과 오기에 소름이 끼친다"며 "국민과 함께 정권의 거짓과 위선, 국민을 무시하는 행각에 종지부를 찍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장관 고시 무효화와 재협상은 물러설 수 없는 투쟁의 목표"라며 "정부가 장관 고시 발표로 미국산 쇠고기 대란에 마침표를 찍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착각이다.

쇠고기 협상 무효와 재협상을 위한 국민들의 저항은 이제 시작되고 있다"고 경고했다.

앞서 민주당 의원 80여명과 당직자들은 이날 오후 국회 본청 앞에서 '쇠고기수입 위생조건 장관고시 강행 규탄대회'를 열고 "장관고시를 강행한다면 전 당원과 투쟁에 나설 것이다.

쇠고기 협상 무효화를 위한 권역별대회를 추진할 것"이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