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농민혁명기념관의 관리 주체가 지방자치단체에서 국가관리로 승격 될 것으로 예상된다.

1일 전북도에 따르면 문화관광체육부와 동학농민혁명기념관의 관리권을 내년부터 국가로 이관하기 위한 마지막 단계에 이르렀다는 것. 그 동안 문광부는 기념관 관리 주체와 관련해 시설물을 지방으로 이양하는 추세에 맞지 않고, 특히 지자체에서 부담해야 할 동학기념관 건립비 150억 원이 예산을 세우지 않았다는 등의 이유로 국가 관리에 소극적 입장이었다.

하지만 도는 동학기념관이 대통령이 추진하겠다고 약속하면서 국가사업으로 분류돼 왔고 동학 특별법 역시 국가 관리를 명시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지난 해부터 정부에 협조를 요청해왔다.

이에 문광부가 긍정적인 입장으로 선회함에 따라 도는 지방비 부담액의 해결 방안과 동학기념관의 시설 및 유물 등의 이양 절차에 대한 협의에 들어갈 계획이다.

도는 시설 및 유물의 소유권을 모두 국가에 넘기는 대신 지방비 부담분을 경감 받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며 연말까지는 협의를 마무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동학기념관이 국가 관리로 승격될 경우 현재 중단돼 있는 2단계 시설 확충사업이 탄력을 받고 각종 프로그램의 활성화로 기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도 역시 연간 13억 원에 이르는 관리비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예산 부담도 덜 수 있다.

도 관계자는 “문광부에서 기념관 관리에 긍정적인 입장을 보인 만큼 연내 권리권 이양이 마무리 될 것”이라며 “이럴 경우 동학기념관의 시설 확충과 기능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