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지도부는 2일 쇠고기 사태 수습을 위해 이명박 대통령이 빠른 시일내에 야3당 대표와의 정치회담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야3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이 참여하는 6인 회담을 갖고 "현 시국은 총제적 비상시국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 사태를 수습하고 결자해지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야3당은 또 3일로 예정된 미국산 쇠고기 장관고시에 대한 관보게재를 대통령이 직접 중지시킬 것과 ▲촛불문화제에 대한 폭력진압 진상 규명 ▲어청수 경찰청장 즉각 파면 ▲관련 책임자 처벌 ▲강제 연행자 전원 석방을 촉구했다.

특히 야3당은 정부가 관보게재를 강행할 경우 대통령이 국민과 대적한 것으로 간주, 야당 공조체제를 구축해 공동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민주당 원혜영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야3당이 '장관고시는 국민에 대한 선전포고'라고 경고했는데도 이명박 정부는 장관 고시를 강행한데 이어, 이에 항의하는 시민들의 평화로운 집회에 특공대를 투입했다"며 "이렇게 국민들의 저항이 해소될 것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라고 지적했다.

원 원내대표는 "내각 총사퇴를 위해 야3당이 힘을 모을 테니 한나라당도 국민의 편에 서서 야당과 함께 쇠고기 재협상을 위해 노력해 달라"며 "가축전염병예방법 개정과 쇠고기 재협상 촉구결의안에 동참하라"고 요구했다.

자유선진당 권선택 원내대표는 "오늘 여당 대표와 대통령이 만나 친박인사 복당 문제를 논의한 걸 보면 정말 민심을 몰라도 너무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며 "이 시점에서 필요한 것은 국민과의 전쟁이 아니라 쌍방 소통"이라고 강조했다.

권 원내대표는 특히 "관보게재가 이뤄지면 돌이킬 수 없으니 빨리 중지하고 재협상에 나서야 한다"며 "한나라당도 국회에서 우리와 함께 이와 관련한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강기갑 원내대표는 "관보게재가 되지 않는 한 우리는 미국과의 협상에 대한 국제법적 의무를 지지 않아도 된다"며 "관보게재를 강행한다면 정부와 여당이 미국 편에 서서 국민과 대적하겠다는 것으로 간주하겠다"고 경고했다.

강 원내대표는 "기회는 지금도 있다.

관보게재를 하지 말라"며 "미국을 두려워 할 것이 아니라 국민의 목소리를 두려워 하는 결단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야3당은 이날 정부가 쇠고기 재협상, 대통령과 야3당 대표 회동, 내각 총 사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대응 방안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정부가 관보게재를 강행할 경우 18대 국회 개원을 거부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만약 양당이 이를 실행에 옮길 경우 극심한 혼란이 예상된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