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규호 교육감이 2일 직원들에게 자치시대에 맞는 소신행정을 강조하고 나서 눈길을 끈다.

최 교육감은 이날 확대간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비록 교육과학기술부의 교육정책이나 지침이라도 지역 여건에 맞지 않을 경우 이를 적용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최 교육감은 “최근 교과부의 공문이나 지침 등을 보면 일선 교육 현장과 맞지 않는 내용이 가끔 눈에 띈다”고 지적한 뒤 “상급기관의 지침이나 정책 등이 일선 현장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집행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 교육감은 특히 “공무원들이 지금까지 교과부를 비롯한 상급기관의 지시를 마치 법처럼 맹신했던 경향이 있었다”며 “그러나 상급기관의 지시를 따르지 않아 비록 불이익을 당하는 한이 있더라도 자치시대에는 일선 현장의 교육수요자에게 악영향을 미칠 경우 이를 따르지 않는 소신이 필요하다”고 단언했다.

만약 잘못된 정책을 현장에 적용, 걷잡을 수 없는 부작용을 낳게 되면 일선에서 정책을 집행한 교육자치단체 뿐만 아니라 교과부까지 비난을 받게 돼 결국 교육불신을 초래하게 된다는 게 최 교육감의 생각이다.

최 교육감은 더욱이 “일선 현장에 맞지 않는 교육정책이 채택되지 않도록 입안단계에서부터 현장의 실정을 교과부 등에 잘 전달하고, 지역 여건과 괴리를 보이는 정책에 대해서는 과감히 ‘아니다’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며 소신행정을 강조했다.

특히, 여러 부서나 다른 기관 등과 관련된 민원의 경우 자신의 업무만 끝내면 된다는 자세에서 탈피, 다른 연관 부서나 기관의 처리 과정 등을 체크, 신속하게 업무가 처리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고객만족도를 높이라는 게 최 교육감의 주문이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