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국이 쇠고기 수입 문제에 함몰되면서 정치권이 극도의 혼란 상황에 빠져 있다.

특히 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이 지난 달 29일 의뢰한 ‘쇠고기 장관고시’가 3일 관보에 게재될 경우 통합민주당이 정치일정을 전면 거부할 것으로 보여 엄청난 사회적 파장이 예고된다.

여야 정치권이 혼돈에 빠지면서 전북의 주요 현안 사업 추진도 사실상 올스톱, 여권이 조속한 정국 타개책을 제시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2일 중앙 정치권에 따르면 쇠고기 재협상을 둘러싼 시민 촛불 문화제에 제1야당인 통합민주당이 가세하면서 국회 일정은 거의 마비된 상태다.

민주노동당 등 야권은 이미 강력한 대여 투쟁을 펼치고 있는 상황.통합민주당은 지난 1일 서울 집회에 이어 3일에는 인천 부평 롯데백화점 앞에서 규탄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5일에는 광주전남, 7일에는 부산경남 등에서 대규모 규탄대회를 열 계획이다.

그러나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이끌어온 촛불 문화제에 제1야당이 참여하는데 대해 비판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국회를 열어 정부의 잘잘못을 따져야 하는 야당의 기본 책무에서 벗어났다는 것. 상당수 시민들은 국민이 차려놓은 밥상에 정치권이 숟가락을 올려놓고 있다는 비난도 쏟아내고 있다.

문제는 3일 쇠고기 장관고시가 관보에 게재될 경우 통합민주당 등의 불참으로 국회 일정이 거의 마비된다는 데 있다.

실제로 관보에 게재되면 오는 5일로 예정된 국회의장단 선출이나 상임위 배정 등 주요 정치 일정이 모두 중단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정치권이 온통 쇠고기 협상 논란에 함몰되면서 정작 주요 현안은 뒷전으로 밀려나고 있는 실정이다.

전북의 경우 SLS조선, 새만금 특별법 개정 등 현안이 산적해 있지만 여권내 채널 부재에다 쇠고기 문제까지 겹쳐 현안 처리에 난관이 우려되고 있다.

한편 김완주 지사는 3일 청와대와 한나라당을 방문, 전북 현안에 대한 협조를 당부할 예정이다.

김 지사는 김중수 청와대 경제수석, 임태희 한나라당 정책위의장 등 여권 핵심 인사를 만나 △토공-주공 통합 논란 △식품산업 클러스터 △새만금 특별법 개정 등에 대한 전북의 입장을 강력히 전달할 계획이다.

하지만 여권이 쇠고기 수입 논란으로 정국 운영권을 상실하면서 자칫 전북 현안 추진이 지지부진해지는 등 억울하게 유탄을 맞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졌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