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발표가 여론무마용으로 또 다시 국민을 우롱한다면 대통령직을 걸어야 한다.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 반대 전북대책회의'(전북대책회의)는 3일 오후 5시 전북 전주시 고사동 오거리광장서 "고시를 철회하고 전면 재협상하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이다"고 주장했다.

이날 전북대책회의는 기자회견을 통해 "정운천 장관의 미국산 쇠고기 수입위생조건 고시 유보 발표는 국민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촛불을 들고 거리로 나선 국민저항운동의 승리를 말한다"고 전제한 뒤 "하지만 정 장관의 발표는 완벽한 검역주권을 지켜내는데 무리가 있다"고 평가했다.

전북대책회의는 또 "정부의 '30개월 이상 미국산 쇠고기 수출중단' 요청은 기한의 확실한 명시가 없는, 말 그대로 요청에 불과하다"며 "미국측이 거부할 때에 어떻게 하겠다는 내용도 담겨져 있지 않다"라고 정부 발표의 미흡한 부분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들은 "정부가 발표한 고시 연기와 관보게재 연기 등은 '소나기는 피하고 보자'식의 여론 무마용에 불과하다"고 분석한 뒤 "30개월 이상 소만을 언급한 것 역시 광우병 위험성을 의도적으로 왜곡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어 "이같은 미봉책만을 고집하며 국민의 눈과 귀를 어지럽힌다면 더 큰 저항에 직면할 것이다"고 정부를 향해 경고했다.

한편 이날 오전 농림수산식품부 정운찬 장관은 긴급기자회견을 갖고 "30개월 이상 미 쇠고기에 대해 수출 중단 해줄 것을 미국측에 요청, 미국측 답신이 올 때까지 수입위생조건 고시 유보와 검역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