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는 당 지도부가 지난 2일 제시한 '원칙적 일괄복당' 안을 수용하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친박계 핵심 인사는 4일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표가 한나라당 최고위원회의 결정을 수용하기로 잠정 결론을 내렸다"며 "18대 국회가 개원(5일)하면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빠르면 18대 국회가 개원하는 5일께 친박 인사 복당 논란이 매듭지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박 전 대표는 앞서 지난 3일 서울 강남의 한 호텔에서 허태열, 유정복, 서병수, 김성조 의원 등 재선급 의원 10여명과 구상찬, 김선동, 이정현, 현기환, 윤상현 등 초선의원들을 만나 구체적인 복당 문제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자리에서 친박 인사들은 박 전 대표에게 복당 문제에 대한 모든 판단을 일임하겠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제시한 복당 기준에 의해 사실상 복당이 어려워진 친박연대 소속 의원들은 박 전 대표가 어떤 결정을 내리더라도 이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분위기다 .친박연대 서청원 대표는 4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에 친박연대 낙선자와 조직위원까지 한나라당으로 일괄 복당되지 않으면 당을 지키겠다"며 "한나라당 복당 문제는 정치 집단으로서 명쾌한 해답을 내놓은 것이 아니라 일종의 꼼수 같다"고 한나라당의 결정을 비난했다.

앞서 한나라당은 17대 국회의원으로 당적을 갖고 있다가 지난 총선에서 낙천해 탈당한 뒤 당선된 인사들을 복당시키기로 결정하고 주중 중앙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한나라당 복당 기준에 따르면 친박 무소속 의원 12명은 특별한 결격 사유가 없는 한 전원 복당이 가능하지만 당적 없이 비례대표로 18대 국회에 입성한 친박연대 대다수는 복당이 어렵게 된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