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은 9일에도 쇠고기 재협상 및 국회 등원 문제를 놓고 팽팽한 기싸움을 벌였다.

한나라당은 이날 한미 정상이 30개월 이상 쇠고기 수입 차단을 약속한 만큼 야당의 재협상 요구가 실질적으로 성과를 이루게 됐고 유류세 감면 등 민생대책에 대한 후속입법을 위해서도 국회가 조속히 정상화 되야 한다며 야권을 압박했다.

반면에 야권은 정부여당의 재협상이 먼저이고 여권의 인적쇄신도 내각 총사퇴와 같은 성의를 보여야 할 것이라며 맞섰다.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어제 민생안정대책을 1차적으로 발표했고 이번 주 내에 등록금, 통신비 인하대책, 고물가 종합대책이 계속 발표될 것"이라며 "야당도 이제 지금 고유가 대책, 고물가 대책에 대해서는 빨리 국회로 들어와서 서민들이 당장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는 것이 옳다"고 등원을 촉구했다.

조윤선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한미 정상이 30개월 이상의 쇠고기가 수출되지 않도록 구체적인 조치를 마련하겠다는 약속으로 이제까지 야당이 주장해온 재협상은 실질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며 "그렇다면 당장 국회로 돌아와야지 이마저 진정성 운운하며 인정하지 않는 야당의 장외투쟁이야 말로 그 진정성을 믿어줄 국민은 없다"고 촉구했다.

조 대변인은 "시급히 국회가 열려야 어제 발표된 고유가 극복을 위한 민생대책을 시행할 수 있는데도 이를 국회등원의 압박용으로 쓰지 말라고 하는 민주당은 과연 국민을 생각하는 정당인지 의문"이라며 "야당이 쇠고기 정국에 편승해서 자기당의 목소리만 내려는 사욕에 민생은 점점 피폐해져만 가고 있다"고 비난했다.

반면에 통합민주당 6.10항쟁 기념일을 맞아 쇠고기 재협상을 위한 장외투쟁에 당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을 세우는 등 전면 재협상 없이는 국회 등원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다만 원혜영 원내대표가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와 물밑협상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의 재협상 선언이 어렵다면 권한을 위임받아 국회에서 정치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자'고 주문하는 등 정부-여당 분리 및 강온전략을 구사했다.

손학규 대표도 이날 당산동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과 정부는 정치권 해결 여건을 마련해줘야 한다"고 주문, 대통령이 재협상 선언이 어렵다면 정치권이 합의해 재협상에 준하는 방안을 마련해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는 논리를 제시했다.

박상천 대표도 "이번 (쇠고기) 협상결과가 가축전염병예방법(개정안)에 배치된다"며 "이 문제에 대해서는 원내대표께서 한나라당 원내대표에게 논의 시작을 이야기하고 공청회를 국회차원에서 요구해서 (여당이) 수용하지 않으면 단독이라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원혜영 원내대표는 "이제는 한나라당이 나서야 한다"며 "야당과 적극적으로 가축전염병예방법을 처리해야 한다"고 여당을 압박했다.

자유선진당 이회창 총재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서민생활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김낙성) 제1차 회의에 참석, 정부가 미국측에 현지 축산업자들의 자율규제 방식으로 '30개월령 쇠고기 수입 금지'를 요구한 것과 관련, "참으로 창피하고 부끄러운 얘기"라며 "정부가 재협상과 내각 총사퇴에 대한 성의를 보인다면 원내에 복귀하겠다.

이 문제를 지혜롭게 매듭짓고 민생문제를 정식으로 국가 의제로 삼아, 국민을 위해 뛰는 국회가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노동당은 이날도 국회 등원을 거부하고 쇠고기 수입 재협상을 요구하며 단식농성 등 장외투쟁을 이어갔다.

진보신당 이선희 대변인은 "이명박 대통령의 '재협상 불가' 방침이 확인된 이상 10일 6.10 항쟁기념 촛불집회에 대규모 국민의 참여가 예상된다"며 "진보신당은 국민들이 광범위하게 참여할 수 있는 'MB거부 운동'이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인터넷 상에 거론되고 있는 '주민소환' 및 시민불복종운동의 일환인 '세금납부거부운동' 등에 대한 정책실무적 검토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