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중앙부처를 상대로 예산확보에 총력전을 펼쳐야 하는 상황이지만 정국이 요동치고 있어, 액션을 취하기가 여의치 않기 때문이다.

9일 전북도에 따르면 국가예산 편성 순기 상 각 부처에서 국가예산을 확정하는 시기가 6월이기 때문에 도는 부처와의 접촉을 강화하면서 예산확보에 주력해야 하지만 상황이 좋지 않다는 것. 쇠고기 협상문제 등으로 전국이 떠들썩하다 보니 지사를 비롯한 도청 간부 공무원들이 부처를 방문하기가 쉽지 않는데다 설사 일정을 잡아 부처를 방문한다 하더라도 도 관련 내년도 국가예산을 확보해 달라는 요청을 하기가 상당히 난감하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내각이 총사퇴를 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이어서 국가예산 확보를 언급한다는 것 자체가 ‘분위기 파악을 하지 못하는 행동’이라는 핀잔만 들을 공산이 높다는 것이다.

이처럼 어지러운 정국상황으로 인해 도는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에 적극 나서지 못하고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상황이 좋지 않지만 도는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 필수 사업인 ‘신항만 기본 및 실시설계 예산 158억 원’과 ‘새만금방수제 예산 1천억’, ‘친환경다기능부지조성 1천300억 원’, ‘국가식품산업클러스터 관련 식품안전관리지원센터 47억원 및 식품기능성평가센터 76억 원 등 123억 원’ 등을 반드시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6월 한달 동안은 중앙부처에서 살다시피 하면서 예산확보에 총력전을 펼쳐야 하지만 상황이 상황인지라 나서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며 “하지만 도는 전북발전을 위한 필수예산을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는 심정으로 중앙부처를 방문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 목표액은 올 예산 3조6천 억원 보다 2천억 원 이상 많은 3조8천 억 원 이상이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