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정두언 의원은 9일 최근 자신의 '대통령 주변 인사 권력 사유화' 발언에 대해 "당과 이명박 정부에 대한 충정에서 한 말이다.

인적쇄신은 반드시 천거한 사람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이명박 정부 초기 인사실패 책임자들의 거취 결단을 공개 촉구했다.

정 의원은 이날 오후 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신상발언을 통해 "(발언의) 시기나 방법론에 대해서는 적절하지 않았다는 지적을 겸허하게 받아들인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의총에 참석한 의원들이 전했다.

그는 또 "(나의 발언은) 옛날에는 사약을 받았을 일이지만 충정에서 한 얘기"라며 "그들(청와대 주변인사)이 인적쇄신까지 하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인사가 만사인데 인사실패는 국정 무능으로 연결된다.

인적쇄신은 반드시 천거한 사람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며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백의종군을 하겠다"고 말했다고 김정권 원내공보부대표가 전했다.

정 의원의 발언을 두고 이날 의총에서는 대체로 '공감'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공보부대표는 의총 직후 브리핑을 통해 "대다수 의원들이 이명박 정권의 성공을 바라는 충정에서 비롯된 발언으로 이해했다"며, "홍준표 원내대표는 '충정은 이해하지만 자칫 권력투쟁으로 비쳐질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고 의총장 분위기를 설명했다.

앞서 이윤성 의원은 의총 중간 기자들과 만나, 정 의원의 발언에 대해 "충정은 이해하지만 시기와 방법에는 문제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김용태 의원은 "정 의원은 저 안에서(의총장에서) 외롭지 않았다"며 "정 의원의 문제제기에 대한 진정성을 나름대로 인정하는 분위기였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또 "인적 쇄신이 극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다만 책임 있는 모습이 필요하다"는 안상수 의원의 발언을 소개했다.

최병국 의원은 "정 의원의 발언 자체는 옳았다"고 공감을 나타냈고, 홍정욱 의원은 "정 의원의 말에 120% 공감한다"는 심재철 의원의 말을 기자들에게 전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