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고유가로 인한 도민피해 최소화를 위해 130억 원(예상 액) 이상의 도비를 투입키로 했다.

도는 10일 오전 김완주 지사 주재로 ‘민생안정 및 에너지 절약대책’ 비상회의를 개최해 도 자체 추진사업 및 중앙부처 건의사업 등을 중심으로 논의를 갖고 ‘시외버스 재정지원’과 ‘농수산물유통기금지원’ 그리고 ‘제조업체 경영안정자금지원 이차보전’ 등에 총70억 원 가량을 투입키로 했다.

이로써 지난 8일 정부 고유가대책 발표 이후 도비 매칭자금 32억 여 원을 포함해 도가 부담해야 할 예산은 100억 원이 넘게 됐다.

여기에다 도가 발굴한 중앙부처 건의사업 425억 원에 대한 매칭자금 30억 원 가량도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중앙부처 건의사업은 △LNG, 중유 등 산업용 연료 개별소비세 면제 △원자재 구매 정책자금 저금리 융자지원 △기업애로해소를 위한 특별교부세 신청(50억) △신재생에너지 설치지원사업 지원(국비 24억) △연안어업 구조조정 감척사업 조기추진(국비 124억) △휘발유사용 소형어선 유류비 환급금 지급(국비 80억) △시설원예 품질개선사업 국비보조율 확대 △버스유류세 전액환급 및 교통세 인하분 환원 △화물차 경유세 인하, 운송료 인상 △민간표준도급계약서 세분화 △목질계 바이오매스 보급대책 사업 △신재생에너지 지방보급 확대 등이다.

도는 오는 13일 시도지사 회의 시 중앙부처 건의사업을 건의할 방침이며, 도내 14개 시군과 재원부담 등 협력방안을 마련해 17일 도 종합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도가 구상하고 있는 고유가 대책은 지원대상을 확대하고 보조율을 현실화하는 것이다.

도내 시장군수와 함께 도 차원대책을 마련하겠다”며 “공공요금은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버스요금 등 공공요금은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인상을 자제하거나 최소화하겠다는 게 도 방침이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