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등 야3당 정책위의장은 11일 한나라당이 제안한 여·야·정 정책협의회에 대해 거부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최인기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야 3당 정책위의장 회담에 참석해 "쇠고기 재협상 추진과 가축전염병예방법 개정을 위한 공청회에도 불참하는 한나라당이 정책협의회를 구성하자고 하는 것은 자기 할 일은 하지 않고, 야당의 협력을 얻으려는 것"이라며 "정책협의회는 일방통행식으로 야당을 무시하는 오만적이고, 독선적인 제안이라고 생각되므로 이를 거부한다"고 밝혔다.

최 정책위의장은 이어 "쇠고기 문제로 궁지에 몰린 정부 여당이 국면전환용 물타기와 국회 등원을 위한 야 3당 압박용으로 제안한 것"이라고 거듭 비판하면서 "정부가 쇠고기 재협상을 분명히 관철한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한나라당이 가축법 개정에 대한 의지를 확고히 할 때 (정책협의회에) 참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날 회담에는 한나라당 임태희 의장이 참석한 가운데 여야가 쇠고기 재협상 및 가축법 개정 공청회 추진 방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었으나 임 정책위의장이 불참해 야 3당 회동으로 진행됐다.

이에 대해 최 정책위의장은 "오늘 아침 임태희 정책위의장과 직접 통화를 하면서 한나라당이 관심을 보이는 것이 결과적으로 성난 민심, 분노한 국민들에게 부응하는 역할이라고 말해 (임 정책위의장이) 참석하겠다고 했지만 들리는 바에 따르면 임 정책위의장은 청와대 회의에 참석하므로 약속을 하고도 못오는 것이 아니냐"며 "야 3당이 제안한 4당 정책위의장 회의에 한나라당이 불참한 것으로 간주하고, 3당 간 공청회를 위한 준비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자유선진당 류근찬 정책위의장은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한나라당은 40일 넘게 계속된 촛불시위에서 나오는 목소리가 재협상을 하라는 것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정국을 돌파하는 것도 재협상이 유일한 길"이라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이정희 원내부대표도 "한나라당이 국회 임기 전부터 당정협의를 통해 재협상은 안 된다고 꼼수를 부린 결과 국회를 열지 못하고 지금까지 왔다"며 "오늘 회동에서 논의하겠다고 해서 기대를 했는데 (임태희 정책위의장이) 나오지 않아서 안타깝다.

한나라당은 국민들의 목소리를 제대로 듣고, 재협상을 할 수 있도록 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날 회동에서 야 3당 정책위의장은 가축법 개정을 위한 공청회 개최 시기와 방법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