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촛불집회에 나타난 성난 민심의 등등한 기세가 언제쯤 진정될 지 촉각을 곤두세우며 이에 대해 제각각 다른 전망을 내놓고 있다.

오는 13일 효순·미선양 6주기, 14일 고 이병렬씨 장례식, 15일 6.15공동선언 8주년 행사 등 대규모 도심 집회 일정이 예정된 만큼 15일 정도까지는 촛불집회의 열기가 수그러들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한나라당은 오는 13일 귀국할 예정인 방미단의 '보따리'에 큰 기대를 걸고 이 사태가 조만간 진정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는 11일 아침 고려대학교 행정학과 교우회 초청 강연에서 쇠고기 시위와 관련, "이번 주가 고비"라며 "방미단이 돌아오고 14일쯤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조치가 나오면 촛불시위 시민들은 귀가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뒤이어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지금 사상 초유의 고유가 사태가 계속되고 있다.

물가안정, 민생안정을 위해 야당은 빨리 국회로 들어와야 한다"며 "아마 오늘쯤이면 연락이 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해 사실상 촛불집회가 오래 가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조윤선 대변인도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미국에서도 곧 추가협의가 이뤄지고 실질적인 재협상이 될 것이고 국민의 뜻도 십분 전달됐다고 본다"며 "국민들이 시위를 통해 말하는 취지는 이행되고 있다.

이제 비상시국을 마무리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특히 야당이나 다른 단체들은 투쟁을 그만하고 제자리에 와서 해결되도록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통합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은 국민이 걱정하는 광우병 등 쇠고기 파동이 재협상을 통해서만 해결될 수 있다며, 이같은 한나라당의 기대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

통합민주당 차영 대변인은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쇠고기 시위가 장기화되면 안 된다"면서도 "예측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차 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에서도 "(정부가)표리부동한 태도로 촛불민심을 잠재우려고 한다면 컨테이너가 하늘 끝까지 닿아도 국민의 거대한 행진을 막지 못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그는 "국민들을 거리로 나올 수밖에 없게 만든 것은 이 정권의 굴욕적 협상과 반복적인 거짓말, 배후세력 선동설"이라며 "국민을 무시하고 철저히 기만한 결과가 100만 개의 촛불을 결집시킨 것이다.

한나라당은 국민들께 이래라 저래라 할 자격이 없다"고 비난했다.

그는 "당정청 방미단이 '어찌 보면 재협상'을 하고 있다"고 언급한 한나라당 임태희 정책위의장에 대해 "말장난을 하느냐"며 "결국 한나라당이 말하는 재협상은 국민이 요구하는 재협상을 하지 않기 위한 협의"라고 주장했다.

그는 "광우병 예방법 즉 가축전염병예방법 처리를 통해 우리 국민과 국회의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는 것이 가장 실효성 있는 대책"이라고 덧붙였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홍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해 "원내대표가 말한 것이라고 믿어지지 않는다"며 "지금까지 안이한 태도를 보여온 정부가 아직도 정신을 못 차리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질타했다.

박 대변인은 "방미단이 자율규제 확약을 받아와봤자 결국 자율이다.

(애초에)협상할 필요가 없었다"며 "문제의 심각성을 모르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은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하고 내각도 조각에 가까운 면모를 쇄신하고 재협상을 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이번 촛불시위는)단순한 촛불이 아니라 국민의 절규인데 사태는 점점 악화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은 홍 원내대표의 발언을 "희망사항일 것"이라고 일축했다.

박 대변인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방미단 성과는 근거 없는 이야기다.

국제적 미아 상태라는 것이 속속들이 드러나면서 국제적 망신을 초래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방미단이 공식 약속도 잡지 않고 비행기에 몸을 싣고 가서 미 무역대표부(USTR)에서도 문전박대를 당했다"며 "부시 대통령이 유럽을 순방하면서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도, 수전 슈워브 USTR 대표도 자리를 비웠다.

(방미단은)현안을 갖고 논의할 상대도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쇠고기 시위 사태의 장기화 여부에 대해 "백만 촛불이 갖는 정치적 의미를 축소해서 장기화 양상 인식으로 몰고 가는 것은 큰 문제"라며 "국민들이 시위에 지쳐 피로감으로 나가떨어지기를 원하는 상황이라면 어처구니가 없다.

정부가 전향적인 조치를 취하기 전까지는 예측이 힘든 상황"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