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절약을 실천하면 절감량의 금액을 적립해 어려운 이웃의 겨울철 난방비로 지원하는 절전운동이 이색적이다. 에너지관리공단은 공공기관 및 회사ㆍ아파트 등 에너지 다소비 건물이 절전을 실천하면 절감량에 따라 일정 금액을 적립, 참여건물 명의로 어려운 이웃의 겨울철 난방비를 지원하는 켐페인을 벌이고 있다. 이른바 에너지(-) 사람(+)캠페인이다. 전기소비를 줄여 나눔 활동에 활용하자는 취지라 하겠다.

 고유가의 고공행진으로 광열비 절약은 각급 경제주체의 과제로 떠올랐다. 자치단체들은 전력 사용의 거품을 걷어내는 데 골몰하고 있고, 가정도 전기코드 뽑아두기부터 절전 실천에 적극적이다. 밤새도록 불을 밝히던 가로등이 ‘가로등 격등제’ 구간 확대로 하나 둘씩 꺼져 가는가 하면 도심 번화가의 네온사인도 불빛이 줄어들고 있다.

우리나라의 1인당 전기소비량은 소득수준이 2~3배가량인 영국 프랑스 독일을 추월하는 과소비 상태여서 절전실천으로 인한 불편함은 버틸 만하다. ‘절전 무관심’으로 인한 필요 이상의 조도 유지나 낭비성 전기 사용이 문제여서 절전차원의 소등 정도로 불편하다 하기에는 낯부끄러울 일이다.  절전 방식도 특별한 것이 아니고 한등 덜 켜기나 빈방ㆍ빈 사무실 소등 정도면 충분하다. 누구나 관심만 있다면 어려운 일이 아니고 전기요금 인상요인을 하나 제거하는 효과를 거둘 수도 있다.

다만 우려되는 것은 절전으로 밤거리가 어두워지면 범죄 발생 위험이 커진다는 점이다. 자치단체는 경찰과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 방범활동을 강화함으로써 절전으로 인한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하겠다.

/전북중앙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