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의 대폭 개각 및 청와대 비서진 교체가 초읽기 수순에 들어간 가운데 전북 인사를 중용해야 한다는 도민적 여론이 일고 있다.

전북은 이 대통령의 첫 조각과 청와대 인사에서 사실상 소외되면서, 여권-전북 채널 부재의 후유증을 겪고 있는 상태다.

실제로 전북은 새만금사업 식품산업클러스터 등 중차대한 현안을 추진해야 하지만 여권 채널 부재로 불이익을 받고 있다는 우려가 상당하다.

이 때문에 이번 개각에선 전북 인사의 적극 기용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청와대의 경우 도내 출신 수석이 단 한 명도 없어 전북 목소리를 전달하는데 극심한 한계를 보여왔다.

또 내각 역시 정운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이 유일했지만, 정 장관마저 이번 개각에서 교체될 것으로 예상돼 전북 출신은 내각-청와대에 전무한 상황이 될 수도 있다.

이 대통령은 개각과 관련한 인선 가이드라인으로 영남권과 고려대 출신 배제, 재산은 공시지가 10억원 이하의 인사를 중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으로 알려졌다.

특히 호남 지역 정서를 감안하면 호남권 출신을 상당수 등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이와 관련, 도민들은 호남권 인사가 대거 발탁될 경우 전북 출신을 최대한 배려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전임 참여정부를 예로 들면 호남권 인사들은 많았지만 상대적으로 광주전남에 치우치면서 전북은 인사 소외를 받았다는 지적이 상당했다.

이 때문에 도민들은 2기 내각 출범 과정에서 역량 있는 전북 출신 인사가 대거 등용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정가 일각에서 제기되는 거국내각 구성 문제도 전북 출신의 등용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선진한국당 이회창 총재는 “총리가 교체될 경우 중립적 인사나 민주당 출신 인사의 기용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야를 아우르는 거국내각을 구성해야 국정 혼란을 수습할 수 있다는 것.이런 상황을 고려해 도민들은 차기 내각과 청와대 인사에서 전북 출신이 중용되길 기대하고 있다.

특히 호남권으로 통틀어 분류하지 말고, 능력과 자질을 겸비한 전북 출신 인사를 최대한 발탁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