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0여개 시민단체 및 인터넷 모임으로 구성된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을 반대하는 국민대책회의'(국민대책회의)는 12일 "정부가 추가협상이라는 '꼼수'와 '대국민 사기극'을 다시 한 번 추진하려 한다"고 규탄했다.

국민대책회의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의 '한·미 쇠고기 추가협상 진행' 발표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다시 한 번 정부에 경고한다.

국민들은 전면적인 재협상을 요구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국민대책회의는 "협정문을 수정하지 않는 범위의 추가협상은 실효성이 담보되지도 않고 수입중단이나 검역중단 등의 제재방법도 없다"며 "4·18 협상 전면무효화와 7가지 최소안전기준에 입각한 즉각적인 재협상을 선언하는 것이 유일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또 "협정문을 고치지 않는 한 광우병 본산국가인 영국과 스페인 등 국가에서도 쇠고기를 수입할 수밖에 없게 된다"며 "결국 정부는 우리나라를 광우병 허브국가로 만들겠다는 의도를 갖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민대책회의는 이어 "쇠고기 문제는 무역문제가 아니라 국민건강과 안전에 대한 문제"라며 "국민들의 요구를 왜곡하고 협정문을 고치지 않을 경우 국민의 건강과 생명에 중대한 위협을 초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참여연대 박원석 협동사무처장은 "정부는 쇠고기 문제를 30개월 이상 쇠고기 수입 문제뿐인 것으로 축소, 왜곡시키고 있다"며 "결국 핵심은 광우병 위험 전체 부위와 내장을 수입하지 않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건강을 위한수의사연대 박상표 정책국장은 "중요한 것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지만 정부는 의제를 바꾸려고 하고 있다"며 "정부는 미봉책으로 의제를 30개월 이상 쇠고기로 규정하고 국민들을 현혹시키고 있다"고 비난했다.

앞서 김 통상교섭본부장은 이날 오전 정부 세종로 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0개월 이상 쇠고기가 우리나라로 들어오지 않게 하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13일 미국을 방문, 수전 슈워브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한·미 쇠고기 추가 협상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