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가 출범하면서 새전북발전을 선도할 현안들이 답보상태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도가 지난해까지 새만금특별법 제정, 태권도공원조성법 제정, 경제자유구역 선정, 국가식품산업클러스터 공모 선정 등 굵직굵직한 대헝사업들을 성사시켰지만, 올 들어 지난친 정부 눈치 보기에 나서면서 현안들을 본궤도에 올려놓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여기에다 도가 올 들어 전북발전을 이끌 새로운 이슈를 찾아내지 못하고 있다.

14일 도에 따르면 도는 민선4기 전반기인 2006년7월부터 2007년12월까지 황금기를 누렸지만 이후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아들고 있다.

이 같은 분위기를 반영하듯 도 내부에서도 ‘올 들어 각종 현안들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내지는 ‘이슈를 찾아내지 못해 고민이다’는 말이 공공연히 흘러 다니고 있다.

올 초 여야 정권교체로 인해 현안들을 제대로 챙기기 어려운 측면도 없진 않았지만 정부에 대한 지나친 눈치 보기로 인해 참여정부 당시와 같은 강력한 추진력을 이끌어내지 못한 측면이 강하다는 것. 무엇보다 국책사업이면서 전북의 최대 현안인 새만금개발사업의 핵심 사업으로 간주되고 있는 새만금신항과 국제공항의 경우는 도가 보다 적극성만 띠었더라면 사업추진에 속도가 났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 이다.

대통령까지 나서서 새만금 SOC확충에 대해 긍정적 사인을 낸 상황이기 때문이다.

어쨌든 국가 최고 책임자까지 밀어주겠다는 의사를 표명한 상황임에도 도는 이를 제대로 활용치 못하고 있다.

이와 함께 새만금산업용지 조기개발의 경우도 중앙부처간 이견이 팽팽하지만 도가 설득논리 개발에 보다 적극 나서지 않는 바람에 조율사 역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군산항 준설토 활용을 어떻게 해야 하는 지 등을 놓고도 도는 부처와 실랑이를 벌이며 시간을 허비한 바 있다.

식품산업의 경우는 도와 정부 양자가 모두 제대로 준비를 하지 않는 바람에 내년도에 사업 본격화에 나서기 어려운 상황이다.

정부와 도가 좀더 서둘렀더라면 국가식품산업클러스터 기본계획 안을 마련했을 것이고 이에 따른 내년도 국가예산으로 100억 원 이상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새만금과 군산지역 등 도내 산업단지 부족난이 예견됐음에도 군산내초산단을 조성할지 여부 등을 놓고 고심만 해 오다가 최근에서야 추진키로 결정하는 등 정책결정에 늑장을 부리기도 했다.

   결국 도가 현안에 속도를 내기 위한 적극적인 공세를 취하지 않고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면서 답보상태를 보이고 있다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