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우려와 달리 새만금사업이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하에 속도를 낼 것이란 관측을 낳고 있어, 주목을 끈다.

대통령직속 위원회와 중앙부처 국장급 공무원들이 새만금사업을 비중 있게 다루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서다.

16일 전북도에 따르면 대통령직속의 모 위원회의 고위 관계자는 지난달 말께 도 고위 관계자를 만난 자리에서 새만금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책사업으로 추진된다면서 조만간 정부가 이에 대한 입장을 내놓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는 것. 여기에다 지난 13일 중앙부처 국장급 교육생들과 기업임원 등 민간경제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민관합동세미나협의체에서 새만금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제도개선방안을 10개 연구과제 중 하나로 채택했다.

새 정부의 3대 핵심 프로젝트(한반도 대운하, 새만금사업, 과학비즈니스벨트) 중 유일하게 새만금사업이 포함된 것이어서 상당한 의미가 있다.

이 같은 상황이 연출되고 있는 이유는 새 정부가 최고의 역점사업으로 추진하려 했던 ‘한반도 대운하 건설’사업이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치 못하면서 후 순위로 밀려났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3대 프로젝트 중 대표(?)격인 한반도 대운하가 좌초단계에 놓이면서 나머지 2개 사업 중 국가적으로 파급효과가 더 큰 새만금사업을 선택했다고 볼 수 있다.

더욱이 이 같은 분위기는 새만금사업이 정부의 지원을 제대로 받지 못하면서 터덕거릴 공산이 크다는 우려가 커지던 상황이어서 더욱 주목되고 있다.

이와 관련 일각에선 “새 정부가 국책 사업인 새만금사업을 미래 대한민국의 성장동력산업으로 비중 있게 다룰 필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며 “이제부터라도 정부는 새만금사업에 애정을 갖고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