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호성동에 위치한 전주승마장 이전문제와 관련, 지난해 치열한 찬반논쟁을 벌인 인근 주민들과 전북승마협회가 한시사용허가가 만료되는 오는 30일을 기점으로 또다시 부딪칠 조짐을 보여 향후 전주시의 대책마련에 귀추가 주목된다.

지역 주민들은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악취발생 사태 등을 제기하며 승마장을 하루 속히 이전하고 일대에 도서관이나 문화시설을 지어줄 것을 요구하고 있으나, 승마협회측은 승마에 대한 공익성과 효용성을 철저히 따져 결정해줄 것을 주문했다.

16일 전주시에 따르면 지난 91년 시설된 전주승마장은 2006년 말로 민간위탁이 끝남에 따라 2007년부터 직영체제로 운영할 계획이었으나, 승마협회의 결사 반대로 2008년 6월 30일까지 한시사용이 허가됐다.

당시 시는 추후 분쟁소지를 없애기 위해 전주지법에 ‘제소전 화해조서’까지 신청했다.

이 서류에는 △허가만료 즉시 반환할 것 △사용계약서 철저 이행 △사용조건 이행태만 또는 위반으로 손해발생시 배상책임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사실상 승마협회에 대책마련을 요구하며 1년 6개월 동안 시간을 벌어준 셈이다.

당시 전주승마장 이전을 요구했던 호성동 주민들은 최근 이 같은 사실을 또다시 제기하며 “승마협회와 전주시가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재계약 절대 불가의사를 천명하고 있다.

여성규 의원(우아1.호성동)은 “지난해 승마협회의 입장을 감안, 상당한 시간을 줬는데도 대책을 내놓지 않고 전주시가 재계약을 강행할 경우, 주민들은 대대적인 궐기대회를 개최하겠다는 입장”이라며 “여름철 악취에 따른 고통도 심하다”고 전했다.

여 의원은 “주민들은 승마장을 이전하고 호성동, 우아동, 인후동을 포함하는 광역도서관과 체육시설, 수영장, 공원 등을 건립해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면서, “30억~40억원에 달하는 국비지원을 받기 위해 이미 정치권과도 긴밀히 공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승마협회측은 “애호가들에 대한 배려 등 승마의 공익성과 이전의 효용성을 적극 따져야 한다”며 “계약기간이 끝나더라도 이전하는 문제는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전주시는 이번 주중 말산업 육성에 전력을 쏟고 있는 장수경주마육성 목장을 방문, 현장 실태를 파악하고 전문가 의견 수렴 등을 거쳐 향후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한민희기자 mh001@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