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발전연구원이 도정 현안에 파묻혀 전북지역 경제 전반에 대한 분석 및 대응책 마련 등에 소홀한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히 전발연은 고유가 고공행진으로 인해 전북경제가 엄청난 어려움에 빠져 있는 가운데에서도 아무런 대책 등을 내놓지 않았다.

더욱이 전발연은 연구원 내에 경제전문가를 단 한명도 채용치 않는 등 경제관련 연구에는 아예 손을 놓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나, 기능 및 역할 재조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17일 도에 따르면 전발연은 총 15명의 연구원이 근무를 하고 있지만 경제관련 전공자가 단 한명도 없으며 이렇다 보니 전북경제에 대한 예측 및 대응보고를 내놓은 바가 없다.

실제 전발연은 그 동안 도정 현안인 새만금사업과 광역경제권, 식품산업클러스터, 항공우주산업 등의 연구에만 몰두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도가 요구하는 여타사업과 관련된 용역 등을 수행하는데 전력투구하고 있다.

하지만 전발연은 주요기능 중 하나인 지역경제에 대한 연구 및 정책대안의 모색에는 아예 손을 놓고 있다.

전발연은 경제분야에 아예 손을 떼고 오로지 ‘마이웨이’를 외치며 도정 현안에만 몰입해 왔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일각에선 “전발연은 전북도청을 위해 있는 기관이 아니라 전북도민과 전북도를 위해 있는 도내 유일무이한 싱크탱크다”며 “도내 유일의 싱크탱크라면 도청 현안사업에 대한 논리개발도 당연히 해야 하지만 전북지역 경제관련 전망 및 분석작업도 철저히 수행해 내야 한다고 본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전발연 관계자는 “전발연이 고유가 조짐이 나타난 초기에 당연히 경제전망 분석 등을 마련하는 게 옳았다”라며 “하지만 모든 분야 및 상황에 대해 전발연이 연구 분석해 낸다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