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공무원들이 7월 정기인사 폭에 대해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는 정부의 조직감축 권고에 따른 조직개편 작업이 이뤄진 데 따른 후속인사인데다 도가 7월10일께 도 조직개편 조례 및 규칙 공포시점에 맞춰 인사를 앞두고 인사단행 시기 및 폭을 조기에 최소화라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18일 도에 따르면 국장급(3급)의 경우는 ‘도 산하기관 및 출연기관 경영혁신추진단’ 단장이 빠져 나오고 새만금개발국과 환경보건국이 통합됨으로 인해 한 명이 다른 부서로 옮겨야 하는 상황이어서 총 2자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국장 자리가 경제자유구역청 1자리 밖에 여유가 없어 나머지 1명은 파견 내지 대기를 해야 할 판이다.

이렇다 보니 도가 국장급 인사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부 단체장의 경우는 더욱 관심이 높다.

지난해 8월과 올 1월 정기인사 시에 시장군수들이 아무도 교체를 원하지 않는 바람에 연거푸 교류인사가 이뤄지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도와 시군간 협치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아왔다.

그러나 이번 정기인사에서는 많게는 4곳 그리고 적게는 2곳 가량이 교체될 것으로 전망된다.

공로연수 지역과 2년 가량 근무한 지역 그리고 본인이 희망하는 지역 등이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도청 공무원들이 우려하는 개방형 직위 확대는 경제자유구역청 11개 자리 외에는 없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 도청 내부에선 새만금개발이 본격화되기 위해선 아직 시간이 필요한 만큼 개방형 직위를 배치시키는 것보다는 도청 공무원들을 우선 배치시키고 나중에 투자유치 등이 본격 필요할 때 외부인사를 영입하는 것이 맞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도 관계자는 “도는 이번 정기인사를 조기에 소폭으로 단행해 조직이 조기에 안정을 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도가 정확한 승진인사 폭을 가늠할 수 없다고 밝히고 있는 가운데 도청 내부에선 4급은 10여 개 자리 그리고 5급은 19개 안팎이 될 거라는 말이 흘러 다니고 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