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의 고공행진으로 서민들의 경제난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전북지역 도시가스 공급업체들이 요금을 동결키로 합의했다.

18일 전북도에 따르면 올해 도시가스 공급비용 재산정을 위해 회계법인에 연구용역을 실시했고 지난 16일 보고회를 가졌다.

그 결과 전주와 완주, 익산, 정읍지역은 1.12%∼38% 인상요인이 발생했고 군산과 김제지역은 2.52%∼5.24%의 인하요인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연구용역 보고회를 마친 뒤 가진 도시가스 공급업체와의 간담회를 통해 에너지비용이 인상될 경우 서민들의 고통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가스업체에 요금 동결을 요청, 현 요금체계 유지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특히 인하요인이 발생한 지역은 도시가스 가격을 인하 조정키로 공급업체와의 합의를 이끌어 냈다.

이번 도시가스 요금 동결은 요금 인상을 검토 중인 서비스와 공공요금 등 다른 요금 억제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도는 이와 함께 지식경제부에서 승인하는 도시가스 원료비가 인상될 경우 공급비용 인상분보다 더더욱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고 판단, 원료비 동결을 건의키로 했다.

도 관계자는 “서민생활과 밀접한 도시가스 요금이 인상될 경우 고통이 가중될 수밖에 없어 가스공급업체의 협조를 이끌어 냈다”며 “가스요금 인상 억제로 기타 서비스요금 등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도시가스 요금은 지식경제부장관이 2개월 마다 승인하는 원료비(전체 비용의 87%)와 시·도지사가 매년 7월1일을 기준으로 승인하는 공급비용(13%)으로 분류된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