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공사와 한국주택공사 통합조직이 전북과 경남 중 어디로 이전되느냐가 수면위로 재 부상할 전망이다.

이는 공기업 민영화가 후 순위 추진사업으로 밀려 나는 분위기 속에서 정부의 한 고위 관계자가 ‘통합은 반드시 추진한다’는 확고한 의지를 밝힌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서다.

19일 도내 관가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2차관은 지난 13일 한나라당과 전국 16개 시도지사 회의에서 “정부는 공기업 민영화를 추진할 방침이다”라며 “공기업 민영화가 추진되면 토공과 주공 통합 후 어디로 이전할 것이냐라는 문제가 남는데 통합조직이 이전되지 않는 지역에 대해선 상응하는 보상을 하겠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혁신도시 건설사업과 별 관련이 없는 기획재정부 고위관료가 ‘상응하는 보상’을 언급했다는 대목에선 과연 신뢰를 할 수 있느냐는 우려를 낳기에 충분하다.

결국 토공주공 통합조직을 전북혁신도시에 유치치 못할 경우엔 정부로부터 아무것도 얻어내지 못할 공산이 크다.

이렇게 될 경우 전북혁신도시는 선도 공기업이 빠진 알맹이 없는 혁신도시로 전락, 도내 대표지역으로 키운다는 전략은 물거품이 될 수 밖에 없다.

더욱이 통합조직 이전유치를 놓고 전북과 경남간 힘겨루기도 예상돼 영호남 대결구도가 재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을 소지도 있어, 이래저래 통합조직 이전문제는 논란 및 파장을 낳을 수 밖에 없어 보인다.

이 같은 상황이 예견되기 때문에 도내 시민사회단체와 의회 등은 통합조직의 전북혁신도시로의 이전을 강력 촉구하고 있는 것이다.

도내 관가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공기업 민영화를 적극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는 게 사실인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통합이 대세라면 이를 말릴 수 있는 방법이 없지만 통합조직을 반드시 전북혁신도시로 이전시키는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정종환 국토해양부장관은 지난 19일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열린 ‘한경밀레니엄포럼’에서 주공과 토공의 통합문제를 ‘선 슬림화 후 단계적으로 시도’하겠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국토부는 곧바로 해명보도를 통해 발언한 바 없다고 밝혀,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