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고령친화산업을 후 순위 사업으로 밀어낸 데 이어 보건복지부가 공모할 예정인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마저도 포기수순을 밟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특히 도는 의료산업을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익산시 등 도내 지자체들과 별다른 협의를 하지 않은 채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를 포기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해당지자체의 반발이 예상된다.

19일 도에 따르면 도는 그 동안 첨단의료복합단지(100만㎡, 30년간 5조6천억원) 정부계획을 분석하고 관련산업을 추진하고 있는 타 지자체를 둘러본 뒤 최종 유치 전에 뛰어들지 않는 편이 낫다는 결론을 도출했다.

국내 유일의 생명과학산업단지를 조성한 충북 오송과 의료기기테크노밸리 및 첨단의료산업전문단지 등을 갖추고 있는 강원도 원주 등이 이미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준비를 마치고 본격 행보를 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 무엇보다 전북은 부지확보가 어렵고 우수의료기관·우수의료연구개발기관과의 집적정도와 정주여건이 미약한데다가 약3천억원 규모의 지방비 부담 등으로 인해 타 지자체에 비해 경쟁력이 낮다.

하지만 문제는 도가 의료분야를 역점사업으로 키워내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 일선 시군과 별다른 소통도 없이 일방적으로 유치에 나서지 않는 쪽에 무게를 실었다는 점이다.

익산시의 경우 양한방특구 지정을 받았으며 현재 함열에 50만㎡ 규모의 종합의료과학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익산시의 한 관계자는 “익산시가 고령친화산업을 추진하겠다며 협조를 요청했을 당시에도 도는 별다른 도움을 주지 않은 바 있다”라며 “시의 여건이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전에 뛰어들 수 있는 지 종합분석 해 보겠다”고 말했다.

도의 한 관계자는 “국가식품산업클러스터 공모 시에 전북도가 앞서있다는 점을 인정한 나머지 시도가 대부분 도전을 하지 않았다.

모든 사업을 다 선정해 추진할 수는 없는 만큼 선택과 집중을 통한 사업추진이 요구된다”며 “괜히 되지도 않을 사업에 참여했다가는 행정력 낭비만 초래하게 된다.

하지만 익산시 등과 논의를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발전연구원은 최근 이슈브리핑을 통해 도내 병원종사 의료인력이 수도권 지역을 제외하고 풍부하다고 밝힌 바 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