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새만금 경제자유구역에 앞으로 20년간 5조원을 투입, 신성장산업단지등으로 개발하겠다는 로드맵을 제시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같은 내용은 지난 18일 전북테크노파크에서 임채민 지식경제부차관과 한명규 도 정무부지사, 송하진 전주시장, 기업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중소기업인과의 간담회 자리에서 나왔다.

이날 임 차관은 이명박 정부에서 새만금경제자유구역 개발과 관련한 지식경제부의 지원 시스템을 묻는 중소기업 대표의 질문에 대해 새만금 경제자유구역은 신재생에너지사업과 조선기자재산업 등 신성장산업과 관광레저 산업을 집중육성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외국기업들이 입주할 수 있도록 현행 5년인 세제혜택을 7년으로 연장하고 인·허가 역시 15일에서 7일 안팎으로 단축하며 전봇대 지중화 사업, 각종 인프라시설 등을 정비할 계획임을 덧붙였다.

임 차관은 “인천과 광양 경제자유구역에 비해 후발 주자인 새만금 경제자유구역은 앞서 지정된 구역에서 겪은 시행착오를 보완한 뒤 시행하는 것이어서 늦게 지정된 것이 오히려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도 관계부서는 전했다.

임 차관은 새만금 경제자유구역청을 8월 중 개청을 추진 중임을 밝혔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또 전북도가 추진 중인 인쇄전자분야 특화에 대한 정부차원의 배려에 대해 전북은 인쇄전자산업 인프라 구축이 잘 돼 있어 신성장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예산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전국 R&D기술 집중이 필요하고 중앙차원의 연구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인쇄전자의 응용분야가 다양한 산업에 활용되는 중요한 사업인 만큼 성장동력 산업의 중심이 되도록 논리개발 역시 시급하다는 주장도 곁들였다.

이 관계자는 또 정부에서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자금이 400조에 이르지만 정작 수혜를 입는 기업은 3~4%에 불과하다는 여론에 대해 기술은 있으나 담보가 없는 경우, 매출액 증가에 따른 지원체계 미흡 등의 사례에 대한 방향을 정립해 중소기업 지원방안을 내놓겠다는 정부 입장도 소개했다.

도 관계자는 “정부부처 고위 관계자가 밝힌 새만금 경제자유구역에 대한 입장에 대해 정부 개발의지를 재차 확인한 것”이라며 “특히 관광레저산업을 포함시킨 것에 대해 큰 의미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