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지방세제 개편방향이 수도권밀어주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지적이 일면서 비수도권 자치단체들이 강력반발하고 있다.

23일 전북도에 따르면 정부가 지방세제개편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지방발전교부세’와 ‘지방소득소비세’ 신설이 수도권을 위한 정책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지방발전교부세의 경우는 비수도권 자치단체에 배분되는 보통교부세를 삭감해 재원을 마련한 뒤 전국 자치단체에 교부될 예정이다.

비수도권 자치단체들에게 지급되던 돈(보통교부세)을 비수도권과 수도권 자치단체들에게 골고루 나눠주겠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서울과 경기 등 교부세 불교부 자치단체에도 돈이 지원됨에 따라 여타 지역에 대한 배분규모 축소는 불을 보듯 뻔하다.

이렇다 보니 재정난에 허덕이고 있는 비수도권 자치단체들은 거세게 반발할 수 밖에 없는 것.지방소득소비세의 경우 역시 수도권을 위한 세제개편이란 지적을 받고 있다.

국세인 소득세 및 법인세 등의 일부를 재원으로 해 징수율에 따라 전국 자치단체에 교부할 예정이어서 수도권은 많은 돈을 받게 될 것이고 비수도권은 적게 받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빈익빈 부익부를 불러올 소지가 많다는 얘기다.

또한 지방소득소비세를 신설하겠다는 의견을 내놓은 행정안전부가 예산을 쥐고 있는 부처인 기획재정부와의 협의도 없이 무작정 추진방침을 내놓아, 수도권 지원에만 혈안이 돼 주먹구구식으로 안을 마련했다는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돌아가자, 도를 비롯한 비수도권 자치단체들은 지방발전교부세 재원을 새로 마련하든지 아니면 중지를 그리고 지방소득소비세의 경우는 낙후도를 감안해 분배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 전북시군의회의장단협의회는 23일 전주시의회에서 회의를 갖고 ‘보통교부세 삭감을 통한 지역발전교부세제도 신설 추진 중지 요구 안’을 채택하는 등 정부를 압박할 태세 여서, 주목을 받고 있다.

도 관계자는 “참여정부 당시에는 수도권규제를 통한 국가균형발전을 추진해 왔는데 새 정부는 수도권규제완화 등을 통한 수도권발전정책을 역점적으로 추진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현재의 세제개편은 비수도권과 수도권 간 세수격차를 더욱 커지게 하는 것인 만큼 추진방향이 수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