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주당과 민주노동당은 23일 청와대 정진곤 교육문화수석 내정자의 논문표절 의혹을 강력히 비난하며 내정 철회를 촉구했다.

민주당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브리핑을 열고 "청와대의 '돌려막기식 인사'의 문제점이 바로 드러났다"며 "박미석 전 수석의 문제 등으로 국민을 분노케 했던 1기 청와대의 시나리오가 재현되는 느낌"이라고 비난했다.

조 대변인은 이어 "박 전 수석의 논문 표절 파동이 채 가시지도 않은 채 또다시 논문 중복게재와 자기표절 의혹이 있는 사람을 교육문화수석에 임명한 이명박 대통령과 청와대의 무모함과 인사검증 시스템의 부실에 대해 놀라울 따름"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은 민심을 가벼이 여긴 실책을 사과했던 초심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실패로 얼룩진 1기 청와대 인사의 대명사인 이동관 대변인을 즉각 교체하고, 스스로의 과오를 인정한 정 수석의 내정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은하 부대변인도 서면 논평을 통해 정 내정자를 "불량교수"라고 꼬집으면서 "민심역주행의 과오를 반성한다는 이 대통령의 대국민 약속이 진실이라면 양심실종 인사의 기용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박승흡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부도덕한 자질이 제일 문제"라며 "처음부터 삐거덕거리지 않으려면 즉각 정 수석 내정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이날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자기 표절을 하면서 인용을 밝히지 않았다는 것은 분명 문제지만 당시에는 이런 기준이 좀 느슨했을 수도 있다"며 말을 아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