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주당,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야당은 25일 일제히 논평을 내고 정부의 쇠고기 협상 고시 강행 발표를 강력 비난하며 연기를 촉구했다.

민주당 차영 대변인은 이날 현안브리핑을 통해 "결국 서명도 되지 않은 휴지조각을 들고 국민과 싸우겠다는 최후통첩을 하고 있는 것"이라며 "내용도 형편없는 합의를 해놓고 고시 관보게재라는 돌이킬 수 없는 상황 이후에 교환하기로 했다는 것은 굴욕외교의 최절정"이라고 비난했다.

차 대변인은 장관 고시를 위한 모든 일정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며 "민주당은 비상한 각오로 고시 강행 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추가협상 과정에서 검역주권에 관해서는 한 마디도 꺼내지 못한 채, 미국산 쇠고기가 안전하다는 사실만 재확인해 놓고 영문합의서도 공개하지 않은 상황에서 내일 당장 관보를 게재하겠다는 것은 국민을 두 번, 세 번 기망하고 우롱하겠다는 처사"라고 맹비난했다.

박 대변인은 "뼈저린 반성은 관보게재 연기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며 "권토중래(捲土重來), 실패한 경험이 헛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민노당 박승흡 대변인은 "관보게재는 더 이상의 타협과 절충이라는 완충지대를 완벽하게 제거하는 한편 국민과 벼랑 끝 대치를 불가피하게 만들었다"며 "대통령이 끝까지 재협상을 거부한다면 대통령 퇴진운동으로 전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퇴로가 없다.

이명박 정부와 사생결단의 전면적 투쟁만이 촛불민심을 제대로 엄호하는 민노당의 유일한 방책"이라고 강조했다.

진보신당 신장식 대변인은 "즉각 장관고시 관보게재를 즉각 중단하고 재협상을 선언하라"며 "그렇다면 정권의 위기는 극복될 것이나 강행한다면 대통령은 정권의 위기가 무엇인지를 가혹하게 겪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