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올 들어 상반기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전략산업분야 공모사업에 14건이 선정돼 900억원에 가까운 국비를 확보했다.

그 중심에는 조성환(43) 전북도청 과학산업과장의 밤낮 없는 발 품을 빼놓을 수 없다.

조 과장을 축으로 18명의 과 구성원들이 아이디어 회의와 전문가 컨설팅 등 치밀한 전략과 전술을 짜내 정부 사업에 대응한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특히 중앙부처를 틈만 나면 찾는 발로 뛰는 현장행정의 산물이라고 도청 직원들은 귀띔한다.

이 같은 전략은 정부 공모에 선정된 14개 사업 중 과학산업과 소관 사업만 특허정보종합컨설팅사업을 비롯해 고창 신바람에너지 과학관 건립, 지역기술이전센터 지원사업, 독거노인 u-Care 시스템 구축, 지방과학연구단지 산학연 융합 및 맞춤형 인재양성 사업 등 무려 8개에 달하는 사업이 선정되기에 이른다.

확보한 국비는 150억. 작년 3건 37억에 비하면 괄목할 만한 성과다.

더욱이 새 정부의 정책변화 중 전략산업 분야는 큰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컸던 점을 감안하면 값진 결실로 평가 받고 있다.

조 과장은 “과학기술위원회 등 도내·외 전문가를 적극 활용, 공모 전 사전기획을 통해 사업에 대한 타당성 논리를 개발한 것이 이 같은 결과를 낳았다”며 “특히 도내에서 경쟁을 통한 우수사업의 선정, 전문가 컨설팅을 실시 사업계획을 보완하는 등 전략적으로 접근한 점도 주효했다”고 성과물을 분석했다.

조 과장은 특히 “전북테크노파크 등 각종 출연기관들이 인프라 구축이 완료돼 인적·물적 R&D기반을 바탕으로 공모사업에 적극 대처한 결과”라며 “올 하반기에도 ‘이제 제발 그만 와 달라’는 중앙부처의 만류도 감수하고 중앙부처와 소통을 위한 현장행정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