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와 쌍용차 지부가 지난 27일 파업을 확정한 데 이어 현대차도 28일 조합원 투표에서 총파업을 결의함에 따라 사실상 오는 7월2일 금속노조의 총파업이 현실화 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금속노조는 현대차를 비롯해 완성차 4사와의 산별 중앙교섭이 성과를 내지 못하자 파업을 결의하고 200여 곳의 산하 지부 사업장이 한꺼번에 파업 여부를 묻는 찬반투표를 벌여왔다.

기아차와 쌍용차 지부는 27일 파업 찬반 투표 결과 각각 64%와 63% 찬성으로 가결됐다.

현대차 지부 역시 28일 전체 조합원 4만4757명을 대상으로 파업 찬반투표를 벌인 결과, 총 투표자 4만1373명 중 3만24명이 찬성해 재적 대비 67.08%, 투표자 대비 72.56%로 가결됐다.

최대 규모 사업장인 현대차 노조의 투표가 찬성으로 끝남에 따라 금속노조 총파업이 현실화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금속노조는 각 지부별 파업 찬반투표 결과를 한데 모아 29일 서울 영등포2가 전국금속노조 회의실에서 쟁의행위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7월2일 파업을 결의했다.

이 자리에서 정갑득 전국금속노조 위원장을 비롯해, 금속노조 완성차 4사 지부장 등 19개 지부장들은 “2008년 임단투 투쟁에 대한 쟁의행위 찬반 투표 결과 재적인원 14만1178명 중 12만7187명이 투표에 참석, 9만6036명이 찬성표를 던져 모두 75.51%로 총파업이 결정됐다”고 밝혔다.

정갑득 금속노조 위원장은 “대책이 나오지 않을 경우 다음달 2일 2시간 부분 파업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파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금속노조는 7월2일부터 2시간 부분파업을 시작으로 조합원들을 촛불집회에 동원할 예정이다.

정 위원장은 “이명박 정부 이후 금속노조와 대화가 단절됐다.

노동부로부터 단 한 차례의 공식적인 대화 요청도 없었다”며 “이명박 정부가 지금과 같은 정책으로 일관한다면 노동자들의 삶은 피폐해질 수밖에 없다.

이명박 정부의 정책 기조 변화를 위해 다양한 압박 전술을 구사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속노조 관계자 역시 “그동안 대화를 원했지만 경총의 지침에 따라 움직이는 자본가 측은 금속노조를 무시하고 중앙교섭에도 불참하고 있으며, 대각선교섭에는 참여하고 있지만 전향적인 태도로 교섭에 임하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금속노조가 완성차 4사와 대기업에 오는 7월4일까지 최종시한을 미뤄 둬 그 사이 극적 타결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금속노조는 29일 “파국을 막기 위해 완성차 4사와 대기업에 7월4일까지 최종 시한을 줌으로써 마지막까지 대화의 끈을 놓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노조의 경우 오는 30일 경영진 간 조정회의에서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임시대의원회를 소집해 임단협 가결에 따른 쟁의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파업 돌입을 위한 수순을 밟을 예정이다 한편, 금속노조는 조중동 등 일부 언론이 노조의 투쟁을 일관되게 왜곡.폄하하는 보도 태도를 보였다며 불매운동을 펴겠다고 덧붙였다.

◇완성차업계, “화물연대 파업 여파도 가시지 않았는데” 금속노조 파업이 현실화하자 화물연대 파업으로 ‘물류대란’을 겪은 바 있는 자동차 업계는 걱정스런 시선을 보내고 있다.

화물연대 파업 여파가 완전히 가시지 않은 상황인데다, 수출입 물량을 대기에도 빠듯한 상황이어서 자칫 경영에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29일 “화물연대 파업 여파가 아직 가시지도 않은 상황에서 또 다시 노동계가 파업에 나설 경우 어려움이 가중될 뿐이다.

현재도 그렇게 좋은 상황은 아니기 때문에 잇따르는 파업이 경영에 부담을 줄 수 있어 우려된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 윤여철 사장은 노조가 파업 찬반투표에 들어간 26일 호소문을 내고 “파업만 하는 현대차라는 오명에서 이제는 벗어나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윤 사장은 “파업이 강행된다면 지부교섭은 더욱 어려움에 처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이후에 지부교섭마저 난항을 겪어 또 다른 파업까지 발생된다면 과연 우리의 미래는 어떻게 되겠냐”며 우려를 표시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