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조만간 평양을 방문해 남북협력사업 수용가능 여부를 검토한 뒤 본격 사업추진에 나설 방침이라고 1일 밝혔다.

1일 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달 30일 남북교류협력위원회를 개최해 ‘북한 내 라면제조설비 지원사업’ 관련 쟁점사항에 대한 토의를 벌였다.

이날 회의에서 위원들은 북한 내 라면제조설비를 지원할 경우 제기될 수 있는 문제점들에 대한 입장을 1차로 정리했으며, 앞으로 추가 논의를 통해 최종 입장을 정리한 후 오는 16일 평양을 방문 양측간 충분한 논의를 통해 사업추진 여부를 결정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특히 그간 주요쟁점으로 제기된 밀가루와 팜유 등 라면원료의 조달문제에 대해서는 중국과 싱가포르에서 수입하는 방안 등 북측이 자체 해결함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는 데에도 의견일치를 봤다.

스프조달 문제는 국내 라면생상업체와 공동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합의서 체결과 관련해 도는 소위원회를 통해 세부적인 사항을 검토해 합의서 문안을 작성하되 북측의 수용계획에 미진한 점이 있을 시에는 합의서 체결을 보류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최근 정부차원에서의 물자지원이 물건너간 만큼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교류해 나가라는 게 통일부의 입장이다”며 “라면공장과 라면상품명 등에 전북도의 이미지를 살릴 수 있는 적당한 이름을 선정한 후 남북간 협의를 진행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