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일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의 8월5일 방한과 관련, 미국측이 청와대와의 동시발표 관례를 어긴 채 먼저 발표한데 대해 "미국측에서 유감 표명을 해왔고 이를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백악관 대변인이 성명으로 발표한게 아니라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한국담당 선임국장이 백그라운드 브리핑하는 과정에서 우리와 (동시발표키로) 합의한 것을 잊고 불쑥 날짜를 얘기한 것 같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부시 미 대통령의 방한과 관련, "지난 주 미국측과 전화통화를 했고 유명환 외교통상부장관과 라이스 미 국무장관이 합의했고, 날짜는 우리쪽과 합의했고 서로 모양을 갖춰 발표하자고 하는 중이었다"며 "(미국측에서 먼저 알려진데 대해) 잘됐다고 절대 생각치 않는다"고 말했다.

미국측 유감 표현에 대해서는 "외교적 사안에 구체적 표현을 공개하지 않는다"며 "오늘 벌어진 상황에 대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우리가 이말했다 저말했다는 표현을 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우려한 일에 조치를 취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히 말할 수 있다"며 "이미 날짜가 알려진만큼 우리쪽도 서둘러 모양을 갖춰 발표할 예정이며 백악관에서도 내일쯤 하는 것으로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외교적 결례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결례라는게 의도적이라든지 틀린 얘기를 일부러 우리랑 협의되지 않은 방향으로 발표한다면 문제"라며 "그러나 이번에는 협의된 사항이고 그런 환경에서 나온 말이기 때문에 양국관계에 지장을 주는 사안은 아니다"고 밝혔다.

이어 "양국관계에 대단한 결례가 된다거나 지장을 준다면 저라도 나서서 스테이트먼트(성명)를 발표했을 것"이라며 "그러나 이번 건은 개인의 실수이며, 물론 잘한건 아니지만 외교적 큰 결례라고 말하는 것도 동의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