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와 신생아의 건강관리 및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추진 중인 가정방문 도우미서비스 사업이 예산 부족으로 신청·접수가 중단될 위기에 놓였다.

더욱이 산모들은 이 같은 사실을 모른 채 시·군 보건소를 찾았다가 신청도 못하고 헛걸음을 치는가 하면 담당 공무원 역시 빗발치는 민원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이다.

2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해 도우미 서비스 지원 신청자는 1천578명으로 당초 목표였던 1천729명 보다 298명(18%)을 훌쩍 뛰어 넘었다.

이렇다 보니 부족한 예산은 올해 몫을 미리 당겨 집행한 것. 특히 올해는 정부가 지원대상 범위까지 확대하면서 신청이 쇄도해 이달 초 도내 모든 시·군에서 신청·접수가 마무리 된 상태다.

하지만 서비스 지원 목표 사업량과 예산은 작년과 크게 다르지 않은 데다 이미 지난해 초과한 신청자 예산을 이월 집행한 상황이어서 국비가 확보될 때까지는 신청과 접수를 받을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된 것. 산모 도우미 서비스는 1인당 56만7천원을 지급하는 사업으로 전체 예산 중 80%를 국비로 충당해야 한다.

때문에 국비가 추가로 확보되지 않을 경우 사업이 중단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앞서 신청·접수된 가정의 경우 이달 말부터 내달 초까지는 서비스 제공은 가능한 상태다.

도 관계자는 “올해 사업량은 지난해 추진 사업량에도 못미치고 지원대상자의 범위마저 대폭 확대되면서 신청이 쇄도해 7월 초 도내 전 시·군에서 신청·접수가 종료된 상황”이라며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보건복지가족부에 사업비를 추가로 반영해 줄 것을 요구한 상태로 국비 추가지원에 대한 방안이 통보되는 즉시 사업을 재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