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통합민주당 소속 도내 국회의원들의 정책협의회가 3일 오전 개최될 예정인 가운데 전북의 파워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선 범전북 출신 정치인들을 하나로 묶는 ‘국회풀’을 가동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새만금과 새해 국가 예산 확보 등의 전북 현안을 순조롭게 추진하려면 최대한 전북 출신을 끌어 모아야 한다는 것.3일 열리는 회의에는 전북도와 통합민주당 소속 의원들만 모인다.

전북도내 국회 의석이 11석이지만 그나마 무소속이 2명이어서 이날 회의에는 9명의 국회의원만 참석대상이다.

문제는 국회 의석수가 숫적으로 극히 적은데다 통합민주당이 야당으로 전락하면서 정치적 파워 역시 상당히 약화됐다는 점. 일례로 18대 국회에는, 전북 출신이 없는 국회 상임위원회가 다수 나올 수밖에 없는 상태다.

전북 현안 추진 역시 난항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전북도-국회의원 모임을 현재의 통합민주당 소속으로 국한하기 보다, 최대한 문호를 개방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지적이 많다.

특히 청와대와 내각에 전북 출신이 별로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한나라당 등 여권 출신을 가능한 끌어안아야 한다는 주문이다.

호남 출신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의 경우, 당내에서 ‘희소성’이 더 클 수밖에 없어 전북 현안 추진 과정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와 함께 지역구 의원이 아니더라도 주요 정당내 전북 출신 비례대표 의원들을 하나로 연대시키는 것도 필요하다.

국회의원 모임을 효과적으로 확대했다는 강원을 예로 들면 국회의원의 처가나 시댁, 어릴 때 도내 학교를 다닌 케이스, 직장 근무 경험까지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전북이 벤치마킹해야 할 부분으로 꼽힌다.

전북이 국회의원 모임을 초당적으로 활성화시키면 현재의 9석에서 최대 20석까지 늘리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여기에다 전북과의 각종 연고를 따질 경우에는 그 수가 더 늘어날 수도 있다.

물론 소속 정당을 고려해 전북도-통합민주당 의원 모임이 필요하다.

그러나 앞으로는 전북도-국회의원 협의체로 모임을 확대하는 방안을 심각히 고민해야 한다.

실제로 국회의원 모임의 중심을 통합민주당에서 국회 전체로 개방할 경우 전북의 총력이 몇 배 이상 강화될 것이란 기대가 상당하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