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국토해양부의 교통복지 수준 평가에서 전국 도(9개) 단위에서 6위에 머문 만큼 앞으로 교통약자를 위한 시설 지원 등에 적극 나서야 할 것으로 보인다.

2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국토부는 전국 16개 시도를 대상으로 장애인과 고령자 등 교통약자 이동과 관련해 교통환경이 안전하고 편안한 지 등을 평가한 ‘교통복지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에서 국토부는 ‘여객시설 및 교통수단의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여객시설 주변 접근로상의 보행시설 기준적합 설치율’, ‘보행자 사고율’, ‘저상버스 보급률’, ‘장애인 콜택시 등 특별교통수단 보급률 및 이용률’, ‘도시철도역 수직이동을 위한 1동선 확보율’, ‘고령자 및 어린이 사고율’ 등 9개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교통복지 지표에 의한 평가결과, 특별 및 광역시의 경우는 서울이 1위, 대전, 부산, 인천, 울산, 대구, 광주 순으로 나타났다.

도(道)의 경우는 1위가 경기, 2위가 경남, 3위 전남, 충남, 충북, 전북, 제주, 경북, 강원 순의 교통복지 수준이 나온 것. 전북은 ‘이동편의시설 기준 적합 설치율’ 중 여객시설 2위 교통수단 7위, ‘여객시설주변 접근로 보행환경’ 7위, ‘보행자 사고율’ 5위, ‘저상버스 보급률’ 8위, ‘특별교통수단 보급률’은 5위, ‘특별교통수단 이용율’ 7위, ‘고령자 및 어린이 사고율’ 4위 등을 기록하면서, 종합 6위를 차지했다.

국토부는 앞으로 교통약자의 정보접근성과 교통행정 및 홍보 그리고 교육 등 3개 지표를 추가 개발해 평가지표에 포함시킬 방침이다.

특히 국토부는 교통복지 수준이 우수한 지자체에 대해선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저상버스 구입자금의 우선지원, 보행우선구역 시범사업지 우선 선정, 특별교통수단 구입 및 운영비 지원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