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술에 취하여 길거리에 자기 몸을 가누지 못하고 의식을 잃은 채 아무 장소든 가리지 않고 쓰러져 있거나 차로에 누워 자고 있어 교통안전에도 위험천만인 경우도 허다하다.

전날의 주기(酒氣)가 아직 가시기도 전에 또 한잔을 하게 되면 알콜이 체내에 누적되기 때문에 해독이 되기 전에는 조금만 마셔도 취하기 쉬운데 이런 취객은 소위 아리랑치기의 표적이 되기가 일쑤이다.

이들의 범죄수법은 친구, 동생, 형님이라는 호칭을 하면서 남들이 볼 때는 마치 평소 잘 아는 지인(知人)인양 자연스럽게 접근하여 지갑 속의 현금이나 카드는 물론 반지, 팔지, 목걸이 등 귀중품을 털어가고 여성취객에게는 성폭행까지 일삼는 파렴치범(破廉恥犯)이며 언제나 내 주위에 도사리고 있다는 것을 항상 예의주시해야 할 것이다.

날이 갈수록 취객과 여성 및 노인들을 상대로 한 범죄는 번호판 없는 소형 오토바이를 이용하거나 도난 오토바이 및 차량을 동원한 여행성범죄로 단순한 아리랑치기를 넘어 퍽치기 뿐 아니라 강도, 살인까지 하는 등 고귀한 인명을 경시화하고 범죄수법이 기동화, 조직화, 흉포화되고 있다.

예상치 못한 갑작스런 피습을 당했을 경우 신속한 범죄신고를 위해 휴대폰 단축번호 1번에 112를 저장하고 길을 걸을 때는 빽 을 앞쪽 대각선으로 인도를 향해 메어야 날치기 등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특히, 주취 후 심야 외진 골목길 등을 혼자 가거나 낯선 자가용차를 피해야 한다.

영업용택시를 타거나 대리운전자를 활용 할 때는 유비무환(有備無患)책으로 탑승차량의 번호나 대리운전사무실의 전화번호를 메모해 두는 등 스스로의 자위방범의식을 갖고 실천하는 습관을 몸에 익혀두는 것이 본인을 위한 자구책일 것이다.

 /익산서 중앙지구대 경사 하 은 수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