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3일 사상 첫 직선제로 치러지는 전북도 교육감 선거가 불법 선거로 치달을 우려를 낳고 있다.

특히 지방선거에 비해 유권자들의 관심이 적고, 시민사회단체의 견제 감시 기능이 상대적으로 소홀해 이번 교육감 선거가 자칫 타락 선거로 전락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실제로 전북도 선거관리위원회는 최근 A후보 지지자들이 완주군 관내 모 음식점에서 저녁식사를 한 것과 관련, 선거법 위반 여부를 조사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이 A후보의 지지자가 지난달 중순 교육관련 단체 모임 자리에 찾아가 지지를 호소했다는 내용의 제보가 선관위에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선관위 관계자는 “(A후보 지지자에 대한) 선거법 위반 여부를 조사중”이라며 “선관위에 접수된 제보의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위법 여부를 가릴 것”이라고 말했다.

3명의 예비후보가 도 교육감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가운데 후보등록(8일)을 하기도 전에 벌써부터 혼탁 양상으로 치닫고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이 처럼 올 해 처음 도민 직선제로 교육수장을 뽑는 선거가 벌써부터 과열 혼탁 양상 우려를 낳으면서 예비후보들의 철저한 자정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일부에서 3명의 예비후보가 이번 선거를 깨끗하게 치를 것을 약속하는 ‘청렴선거 서약’을 맺을 것을 주문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특히 지방선거의 경우 도내 시민사회단체의 견제와 감시 기능이 활성화됐고, 유권자들의 관심이 비교적 높은 반면 교육감 선거의 경우 그렇지 못한 게 현실이어서 후보들의 이 같은 자정 서약운동은 더욱 힘을 얻고 있다.

전교조 전북지부 김지성 정책실장은 “이번 선거가 유권자들의 무관심속에 출마자들만의 리그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면서 “이를 막기위해서는 유권자들이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줘 교육주권을 적극 행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