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국세청은 고객섬김 세정의 일환으로 납세자와 국민들의 국세행정에 대한 불만․고충․건의 등 다양한 고객의 소리(VOC)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이를 세정서비스 개선에 적극 활용하기 위해 고객의 소리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08.7.1.부터 가동합니다.
이는 세정에 대한 납세자와 국민들의 소리를 빠짐없이 듣고 축적관리하면서 세정 개선의 소중한 자산으로 활용하기 위해 VOC를 통합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내용을 보면 국민들이 국세청 고객만족센터」 대표전화(1588-0060)로 전화하면 VOC상담관과 연결되고, 국세청 홈페이지 및 전국 어느 세무서 직원에게 불만․고충등을 제기하더라도 동 시스템에 입력되어 관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VOC가 접수되면 접수상황과 처리결과를 휴대폰 SMS와 E-mail로 통보해주고 처리결과 회신과 동시에 전화와 E-mail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처리의 신뢰성과 신속성에 대한 고객평가를 받게 됩니다.
앞으로 국세행정에 대해 불만이나 건의사항이 있는 사람은 국세청 홈페이지, 고객만족센터 홈페이지 등에서 고객의 소리」 메뉴로 들어와 이를 게재하거나, 고객만족센터(1588-0060) 또는 전국 세무관서로 불만사항 등을 제기하면 이에 대한 처리나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