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일 정기인사를 앞두고 전북도청 집행부와 도청공무원노조가 개방형직위 확대문제를 놓고 마찰을 빚고 있는 가운데 개방형 자릿수에 대한 합의 여부를 둘러싸고 양측이 상반된 주장을 내세우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7일 집행부와 도청 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집행부가 조직개편 과정에서 개방형 직위 자릿수를 43개에서 54개로 11개 늘리기로 약속한 상황에서 이를 번복하고 다시 63개로 늘리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특히 노조는 집행부가 단체교섭을 통해 개방형 직위가 필요하면 노조와 협의키로 했는데 이를 깻다고 주장하고 있다.

노조는 또 지난 1월 정기인사 시 집행부가 5급 승진자가 없다면서도 이번 7월 인사에서는 일방적으로 개방형직위 자리를 9개나 늘린 것은 납득키 어렵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집행부는 지사가 별도로 노조와 개방형직위 자릿수에 대한 합의를 한 바 없다는 상반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단체협약서에도 개방형직위와 관련해 집행부가 노조와 합의하라는 명문 규정이 없다는 것이다.

이처럼 양측의 입장이 엇갈리자, 노조는 당초 약속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엔 집행부가 소통되도록 움직이겠다는 강경한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양측이 부딪히면서 도 인사발령(내정)이 다소 늦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조진호 노조위원장은 “도 수뇌부가 근본적으로 직원들을 신뢰치 않는 부분이 있다.

이는 조직융화 차원에서 문제가 된다”며 “하지만 자칫 도민들에게 조직 내에서 밥그릇 싸움을 벌이고 있다는 인상을 줄 까봐 걱정도 되는 게 사실이다”고 말했다.

도 관계자는 “단체협약서에는 인사와 관련해 노조와 직접 협의를 하라는 내용은 없으며 지사와 노조가 직접적으로 인사에 대한 협의를 한 게 없는 것으로 안다”며 “지사가 8일 개방형직위 자릿수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릴 방침인 만큼 좀더 기다리면 규모 등이 확정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7월21일부터 22일까지 이틀간 경제자유구역청장(1급)과 경자구역투자유치본부장(3급) 등 2자리에 대한 모집공고를 실시할 방침이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