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자신의 공약사업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을 충청권에 추진할 방침으로 알려져 전북지역 벨트 연계 계획에 적신호가 켜졌다.

7일 전북도에 따르면 이 대통령은 최근 충북도를 방문한 자리에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영·호남권 등에서도 유치에 힘을 쏟고 있지만 충청권을 위해 추진한 사업인 만큼 충청권에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혀 충청권 구축을 시사했다.

이대통령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관련 발언은 사실상 충청권을 축으로 이 사업의 핵심인 차세대 가속기센터 건립 등을 추진하겠다고 못박은 것이어서 전북도의 추진 계획에 먹구름이 드리우게 됐다.

이 사업은 6조7천억 원의 생산유발효과와 부가가치 유발효과 2조4천억 원, 고용유발 13만7천명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예상되고 있다.

또 연간 1조400억 원의 수입대체효과와 15만 명의 인구유입효과도 기대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도는 현재 R&D기반구축이 지역산업 발전의 최대 원동력으로 판단하고 7개 정부출연 연구기관 유치와 12개 지자체 연구기관 설립은 물론 부품과 식품, 신·재생에너지, RFT산업을 중심으로 과학비즈니스벨트로서의 여건을 구축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정읍RFT는 MB인수위 시절 인수위원들이 정읍 RFT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과학비즈니스벨트를 정읍으로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세부 추진방침을 세워 진행해 왔다.

그러나 이번 MB의 발언으로 전북도가 정읍을 축으로 한 방사선융합기술(RFT) 육성사업은 한계점에 봉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대통령의 발언일 뿐 구체적인 실행 계획은 뒤따르지 않은 상황인 만큼 중앙부처 계획에 맞춰 대응해 나가겠다”며 “이와 함께 충청권을 축으로 하되 분산형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T/F팀 구성 계획도 예정대로 추진, 정부부처의 정보를 수집해 적절히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