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청와대와 중앙부처는 물론 국회의원 보좌관 등으로까지 영역을 확대해 가며 내년도 예산확보에 동분서주, 주목을 끈다.

7일 도에 따르면 도는 2009년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지사와 부지사 그리고 각 실국장 등이 역할을 분담, 대응에 만전을 기해 왔다.

실제 그 동안 지사와 양 부지사는 청와대 비서관과 중앙부처 장차관 등을 만나 내년도 전북관련 국가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각 실국장들은 실국소관 중앙부처 국과장 및 실무자들을 만나 예산을 반영해 줄 것을 건의해 왔다.

이처럼 도 간부들이 발 빠른 행보를 보여왔지만 아직도 현안사업 중 미 반영 문제사업이 있어, 도를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

특히 오는 15일이면 부처가 내년도 국가예산안을 기획재정부로 제출하기 때문에 도에 주어진 시간이 그리 많지 않은 상황이어서 도가 더욱 마음을 졸이고 있는 것. 이 같은 분위기에서 도는 오는 9일 서울에서 지역구 국회의원 보좌관들을 만나 예산확보에 적극 나서줄 것을 요청키로 했다.

보좌관들이 관련 사업에 대해 제대로 이해를 할 때 국회의원들이 예산확보 필요성을 공감하고 총력전을 펼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도는 이날 예산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새만금신항만 건설과 관련해 ‘기본 및 실시설계비 158억 원’,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과 관련해 ‘식품안전관리지원센터 건립과 식품기능성평가센터구축 2009년도 분 국비 123억 원’, 복합소재기술연구소 설립과 관련해 ‘건축비, 장비구입비, 연구비 등 244억 원’ 등이 확보에 난항이 계속되고 있다는 설명을 하고 협조를 구할 방침이다.

도의 한 관계자는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가 막바지에 이르고 있는 만큼 도는 전방위적으로 예산확보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며 “국가예산을 얼마나 확보하느냐는 내년도 도의 살림살이가 어느 정도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문제인 만큼 예산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