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정부의 주요정책 등이 쏟아져 나올 7~8월에 주목하며 이에 대한 대비책을 세우고 있어 성과가 주목된다.

8일 도에 따르면 정부가 이번 달과 다음달에 걸쳐 지방과 관련된 각종 정책이 윤곽을 드러냄은 물론 내년도 전북관련 국가예산 규모도 어느 정도 확정하게 된다.

이에 도는 이 시기 동안 정부를 설득함은 물론 도 자체 발굴한 논리를 충분히 제공할 방침이라는 것. 우선 7월에는 국토연구원과 전북발전연구원 등이 마련하고 있는 새만금토지이용계획 구상 변경안이 확정될 예정이다.

변경 안에는 새만금내부토지를 어떤 용도로 활용해야 하는 지 그리고 새만금신항과 국제공항 등 필수 SOC가 추진되는 지 등이 담기는 만큼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다.

또 7월에는 광역경제권 정부 구상안이 발표될 예정이다.

정부가 광역경제권 구상 안 마련 과정에서 혼선을 빚으면서 지방에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지만 어찌 됐든 이번 달 21일께 대통령에게 추진방향이 보고될 예정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와 함께 이번 달 15일에는 부처가 내년도 전북관련 국가예산을 확정해 기획예산처로 넘기는 만큼 예산 윤곽이 드러나며 8월에 기획예산처가 예산을 심사하는 만큼 구체적 예산규모가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7월내지 8월에는 재검토 논란의 중심에 서 있던 혁신도시 건설사업에 대한 방향이 확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토지공사와 주택공사 합병이 가장 큰 이슈인 혁신도시는 통합이 될 경우 통합조직이 전북으로 오느냐 아니면 경남 진주로 가느냐에 따라 양 지역의 명암이 엇갈리게 된다.

이와 관련 도는 막판까지 합병조직의 전북유치를 위해 정치권 등과 공조를 강화해 나가고 전국 시도지사협의회와 연계해 혁신도시의 당초계획대로의 추진을 정부에 요구해 나갈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7월과 8월 사이에 정부가 지방관련 주요정책을 확정할 예정인 만큼 도는 예의 주시하고 있다”며 “도는 그 동안 정부의 각종 정책에 대한 대응논리 개발 및 준비에 만전을 기해 왔다.

구체적 안이 나오면 본격적인 움직임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