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발전 논의의 장이 오는 11일 제주도에 마련된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최상철)와 전국 시도 연구원장 등은 이날 제주도에서 균형발전 등 현안을 주제로 포럼을 갖기로 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최근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광역경제권’과 ‘수도권규제완화’ 등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특히 오는 21일 잠정 이명박 대통령에게 광역경제권 구상 확정 안이 보고될 예정인 가운데 이번 포럼이 개최되는 것이어서, 균발위가 최종 어떤 입장(안)을 내놓을 지 관심이 모아진다.

균발위가 ‘5+2광역경제권’ 추진을 포기한 듯한 발언을 던졌다가 최근엔 다시 원상 복귀하는 듯한 발언을 내놓는 등 아리송한 태도를 보이고 있어서다.

광역경제권 토론과 함께 수도권규제완화와 관련해서도 왕성한 토론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보다는 비수도권 연구원장들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첨예한 의견대립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무엇보다 최상철 위원장이 수도권위주의 정책을 선호하는 입장에 서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이날 포럼에서 비수도권의 목소리가 어느 정도 먹혀 들지 가 관심사로 떠오를 전망이다.

전북발전연구원 신기덕 원장은 “정부가 광역경제권 구상을 아직 확정치 않은 상태인 만큼 이날 포럼에서는 이와 관련해 진지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현재의 광역경제권 분위기는 산업배치계획이 아니라 공간 계획이어서 본말이 전도됐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며 “수도권규제완화가 시대의 흐름이어서 안 할 수 없다면 기업들이 비수도권에 정착을 할 수 있도록 먼저 여건을 마련하고 그 뒤에 수도권규제완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