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오는 10일 국회를 정식 개원하는데 전격 합의했다.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와 민주당 원혜영 원내대표는 8일 국회 귀빈식당에서 양당 원내대표 회담을 열고 10일 오전 10시 국회의장을 선출한 뒤 오후 2시 개원식을 열기로 의견을 모았다.

홍 원내대표는 "대통령 개원 연설과 4일간 긴급현안 질의 및 국정조사를 포함하기로 했으며, 가축전염병예방법 개정 특위를 포함한 5개 특위를 구성하는데도 합의했다"고 밝혔다.

양당은 16일과 17일에는 미래 쇠고기 문제를, 18일과 21일에는 민생문제와 관련된 현안 질의를 하기로 합의했다.

5개 특위는 야당이 제안한 '여야정 대책기구' 구성을 구체화한 것으로 ▲국회법.국회규칙 개정을 위한 특위 ▲한미 쇠고기 협상에 대한 국정조사 특위 ▲민생안정 대책특위 ▲공기업관련 대책특위 ▲가축법 개정특위 등이 포함된다.

양당은 가축법의 경우 쇠고기 추가 협상 내용과 국민적 요구 및 국익을 고려해 개정키로 했으며, 특위 위원장은 민주당이 맡고 특위 위원 구성은 여야 동수로 하되 야당간은 의석비율로 하고, 무소속은 국회의장이 배정키로 했다.

당초 민주당은 가축법에 추가 협상 내용에 따른 국익을 반영할 것을 요구해왔고, 한나라당은 통상 마찰이 일어나지 않도록 국제 기준을 고려할 것을 주장해 좀처럼 의견의 접점을 찾지 못했으나 자유선진당의 중재로 양당이 극적인 합의를 이끌어낸 것으로 알려졌다.

양당은 한미 쇠고기 협상 특위와 민생특위의 경우 한나라당이 위원장을 맡고, 공기업 관련 대책 특위 위원장은 야당이 맡기로 합의했다.

또 통상절차법은 헌법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국회 종료 전까지 제정키로 했다.

앞서 홍 원내대표는 이날 자유선진당 권선택 원내대표와 만나 10일 국회를 개원하고 의장을 선출하기로 합의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