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미래를 좌우할 18대 국회가 10일 본격 개원한다.

18대 국회는 전북 정치세력의 주류인 민주당이 야당으로 위상이 변한 상태에서 열리는 것이어서, 현안이 산적해 있는 전북의 경우 더욱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특히 초반 국회의 핵심 사안으로 꼽히는 도내 의원들의 국회 상임위 배정이 최대한 전략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주문이다.

<관련기사 0면>전북은 18대 국회에서 새만금 사업의 로드맵 완성, 식품산업 클러스터 추진, 군산공항, 새만금신항 건설 등의 주요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물론 새해 예산안 확보라는 중차대한 과제를 안고 있다.

전북혁신도시, 호남철, 무주태권도 공원 등도 주요 현안.그러나 17대 국회에 비해 18대 국회의 전북 정치권 위상은 매우 약화됐다.

민주당이 여권에서 야당으로 전락한데다, 국회 의석이 11석에 불과하고 설상가상으로 여권-전북 채널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북 현안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난관이 우려돼, 18대 국회에서의 도내 정치권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클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 도내 정치권이 가장 관심을 기울여야 할 대목은 국회 상임위원회의 효율적 배정이다.

도내 의원은 민주당이 9명, 무소속이 2명이다.

이 중 농림해양수산(농수산식품위) 관련 상임위를 4~5명이 희망하고 있고 건설교통위(국토해양)에 2명이 몰려 있다.

문제는 무소속 2명을 포함해 11명의 의원이 모두 분산 배치돼도 도내 의원들이 없는 상임위가 생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소속 정당을 떠나 의원들이 최대한 분산돼 배정될 수 있도록 정치권내 효율적인 조율작업이 필요하다.

도와 정치권은 지난 3일 도정협의회에서 상임위 배정과 관련해 강봉균 도당 위원장이 도내 의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조만간 강 위원장과 도내 의원들이 상임위 문제를 놓고 협의 과정을 거칠 것으로 보인다.

국회 상임위 조율 문제와 함께 도와 정치권의 유기적인 협조 체제 구축도 주요 과제로 꼽힌다.

새해 예산을 성공적으로 확보하고 새만금 등 전북 주요 현안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해서는 도와 정치권의 합심단결이 가장 필요하기 때문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