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의원들이 9일 촛불시위 폭력진압을 주도한 어청수 경찰청장을 파면시키지 않으면 11일 예정된 이명박 대통령의 국회개원 시정연설을 거부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조배숙 의원 등 민주당 의원 50여 명은 이날 국회에서 성명서를 통해 "이명박 대통령은 신공안정국 조성에 대해 국민 앞에 진솔히 사죄하고 어청수 경찰청장을 즉각 파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청와대와 정부는 최근 쇠고기 정국에서 있었던 경찰의 불법과잉폭력진압과 관련, 여러 차례에 걸쳐 민주당이 요구한 사안에 대해 지금까지 아무런 답변이 없다"며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은커녕 경제 위기의 원인을 촛불에 돌리고 종교인 수사, 촛불집회 원천봉쇄, 네티즌 출국금지 등 신공안정국을 오히려 강화시키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어청수 경찰청장의 파면은 국회를 정상화하고 국민 정서를 반영하는 최소한의 조건"이라며 "쇠고기 파동과 관련한 구속된 시민들을 석방하고, 수배·출국금지 조치를 즉각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김상희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11일 오후2시에 대통령의 연설이 예정돼 있는데 그날 오전까지 답변이 없으면 항의를 표시하겠다"며 "퇴장과 대통령의 시정연설 거부까지 포함해 항의를 표시할 방법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 대통령은 국민들과 야당이 어떻게 효율적으로 문제를 풀어나갈 것인지 고민하는 사이에 쇠고기 정국이 해결된 것으로 착각하는 것 같다"며 "시정연설을 하러 올 때는 그 정도는 닦아놓고 와야지 구속·수배하고 공안정국을 주도한 주모자들을 그대로 두고 연설한다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김재윤 의원도 "대통령이 의회민주주의를 인정하는지 모르겠다"며 "수십만 국민과 야당이 (경찰청장 파면을) 요구하고 있다.

대의민주주의를 인정하려면 국민의 목소리와 그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야당의 목소리를 수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