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전북관련 국가예산을 안정적으로 확보키 위한 총력전이 요구된다.

특히 부처가 전북의 현안사업 관련 예산을 미 반영한 채 기획재정부에 예산안을 제출하는 바람에 자칫 지역발전이 늦어지는 사태도 예견된다.

9일 전북도에 따르면 중앙부처들은 지난달 30일 전북관련 내년도 국가예산으로 3조9천177억 원(균특 5천억원 포함)을 편성해 기획재정부에 제출했다.

도는 당초 내년도 국가예산으로 4조2천222억원을 발굴해 각 부처를 수시로 방문해 가며 반영을 요구해 왔으며 최종 3천억 원 가량 감소된 3조9천억 여 원을 확보하게 된 것. 이 같은 부처 반영액은 지난해 확보했던 국가예산 3조6천억 여 원보다 3천억 여 원 많은 규모지만 최종 국회를 통과할 때 어떤 규모로 확정될지는 미지수다.

이 같은 상황이다 보니 도는 기획재정부 단계에서의 예산 지키기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우선 도는 기획재정부를 수시로 방문해 삭감방지를 위해 노력해야 할 사업과 증액해야 할 사업 그리고 신규반영을 위해 노력해야 할 사업 등으로 구분, 확보 및 지키기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특히 도는 전북발전을 위한 성장동력 임에도 국가예산을 제대로 반영 받지 못했거나 미 반영 된 사업에 대한 확보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새만금방수제 착공과 새만금신항만 건설 그리고 KIST전북분원복합소재기술연구소설립 관련 예산이 일부만 반영됐으며, 새만금방조제주변 편의시설 조성과 국가식품클러스터조성과 관련된 예산이 아예 반영되지 않았다.

이 같은 문제예산의 추가확보 및 기존 확보예산의 수성(守城)을 위해 도는 도내 국회의원들과 공조체계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정치권의 힘을 동원하지 않을 경우, 목표했던 3조8천억 원 이상 확보가 물건너갈 수 있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내년도 예산확보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지만 정치상황이 바뀐 만큼 안심할 수만은 없다”며 “도의 역점사업과 관련이 있는 사업예산을 반영시키고 확보 예산을 지키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회는 오는 10월2일에 기획재정부로부터 예산안을 제출 받은 뒤 회계연도 개시 30일 전까지 예산을 심의 확정한다.

/김현철기자 two9496@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