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대 전북 교육감 선거후보인 오근량, 최규호 후보(왼쪽부터)가 이재휴 상임의원과 함께 도선관위에서 매니페스토 정책선거실천협약식을 갖고 약속과 실천을 다짐하는 점등식을 갖고 있다./김인규기자ig4013@
 제15대 전북도 교육감 선거가 본격화 된 가운데 교육관련 시민사회단체가 정책선거, 공명선거를 잇따라 촉구하고 나섰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등 7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전북교육시민회의(준)는 10일 오전 도 교육청 기자실에서 회견을 갖고, 도 교육감 후보에게 요구하는 ‘5대 정책, 10대 공약’을 발표했다.

현직 교사 등이 포함된 이 단체가 제시한 10대 공약은 ▲전북교육정책연구원 설립 ▲미래형인재양성 방안 마련 ▲지역교육장 추천위원회 구성 ▲내부형 교장공모제 확대 ▲학생인권조례 제정 ▲청소년 문화활동 지원 ▲교육복지선도학교 운영 ▲학습부진아를 위한 행재정적 지원 ▲교감의 교무행정 업무 전담 ▲수업중심 학교 만들기 등이다.

정우식 시민회의 집행위원장은 “이번에 요구한 10가지 공약은 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수개월전부터 도내 교육전문가들이 참여해 만든 미래 전북교육의 비전”이라며 “후보들이 이 공약을 받아들여 줄 것”을 제안했다.

이에 앞서 전주시교육공동체시민연대 등 5개 교육관련 단체로 구성된 공명선거실현을 위한 전주시교육단체협의회는 기자회견을 갖고, “주민직선제 원년의 교육감 선거를 깨끗하고 공정하게 치르기 위해 불법선거운동 감시 활동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앞으로 후보자들의 상호비방이나 불법적 선거운동을 감시하는 한편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선거에 임해줄 것도 함께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날 오후 도 선관위가 주최한 ‘매니페스토 정책선거실천 협약식’에 참석한 오근량, 최규호 후보는 정책선거 실천을 다짐하는 협약서에 각각 서명했다.

/신정관기자 jkpen@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