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가 배럴당 140달러로 급등하면서 3차 오일쇼크 수준에 진입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에너지 절약대책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민간부문의 동참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10일 전북도에 따르면 공공부문의 총 에너지 소비율은 국가 전체의 3.7% 수준에 불과해 에너지 절약 대책이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도내도 사정은 마찬가지. 이에 따라 유통업체나 기업, 에너지 다소비업체 등의 참여가 필요하다는 것. 이에 도는 에너지 절약을 범도민 운동으로 전개하기 위해 민간부문과 공조체제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도는 이날 도청에서 도내 기관 및 시민단체, 에너지관련 소비업체·기업 등 각계 각층의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 효율적 에너지 절약 방안에 대한 모색과 자율 소비 절감 실천 설명회를 가졌다.

이날 설명회는 정부시책 및 도 자체 에너지 절약대책에 대한 설명과 시·군 추진대책을 발표한 뒤 대형마트와 제조업체의 에너지절약 수범 사례도 보고됐다.

김완주 지사는 이 자리에서 “세계경제 침체와 제3차 오일쇼크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어 어려운 입장”이라며 “공직자가 솔선수범하고 도민 모두가 하나된 힘과 지혜를 모아 슬기롭게 고유가를 극복하는데 앞장서자”고 말했다.

이날 설명회 참석자들은 지난 6일 정부에서 발표한 공공기관 청사 냉난방 온도준수, 승강기 격층 운행, 하절기 간소복 및 노타이 차림 근무, 승용차 홀짝제 시행, 업무용 차량의 경차·하이브리드 전환 등을 적극 추진 할 것을 결의했다.

도 관계자는 “전체에너지 소비의 3.7%에 불과한 공공부문의 에너지소비 절약운동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민간부문 공조를 위한 설명회를 계기로 도민 전체운동으로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규호기자 hoho@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