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제1당인 한나라당과 제1야당인 민주당, 제2야당인 자유선진당의 중앙당직에서 전북 출신 인사들의 비중이 낮아지고 있다.

이들 정당에선 지명직 최고위원은 물론 고위-중간 당직자에 이르기까지 도내 출신 정치인을 찾아보기 힘들다.

이 같은 상황은 각 당이 처한 정치적 특수성 때문이기도 하지만, 결과적으로 전북 목소리 전달에 장벽이 되지 않을까 우려하는 도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나라당은 박희태 대표 출범과 맞물려 전면적인 당직 인사를 단행한다.

한나라당의 주요 축인 친(親)박근혜계가 최근 일괄복당을 통해 당내 제2중심세력으로 자리매김하면서 이명박 대통령 측의 주류와 친박계가 주요 당직을 맡을 것으로 예상된다.

당내 인적 자원이 협소한 전북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박 대표의 특별한 의지가 없는 한 중앙당직 인사에서 소외될 가능성이 크다.

일각에선 중하위 당직에서도 전북에 대한 배려가 없을 것 같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도민들은 한나라당이 호남을 배려한다 하더라도 광주전남이 대상이 될 것이라는 불만을 토로한다.

실제 박 대표가 지명하는 최고위원 후보군의 경우 이미 박재순 전남도당 위원장이 호남 몫으로 낙점된 것으로 알려진다.

중앙당 내의 전북 창구는 사실상 실종된 상황으로 볼 수 있다.

민주당은 정세균 대표 체제로 출범했다.

정 대표 본인이 전북 출신이라는 점에서 중하위 당직에 대한 배려가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많다.

민주당의 국회 의석이 불과 81석이어서 거대 여당인 한나라당에 맞서기 위해서는 '타 지역 배려' 인사를 시도할 수밖에 없다는 것. 이런 이유에서인지 민주당은 정 대표 외에 도내 출신의 고위-중간 당직자는 없는 상태다.

당직을 하나라도 더 외부 지역에 배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지명직 최고위원의 경우, 정 대표는 영남권을 배려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세부적으로는 영남권 시도지사 선거에 출마할 정도의 유능한 인물을 섭외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민주당이 전국 정당화하기 위해서는 호남권외 타 지역을 적극 끌어안아야 한다는 정 대표의 지론과 일맥상통한다.

제2야당인 자유선진당은 당의 핵심 기반이 충청권이다.

지역적으로 도내 출신이 주요 당직군에 포진하기 쉽지 않은 구도다.

이처럼 한나라당과 민주당 등 주요 정당에서 전북 출신은 이런저런 이유로 당직 인사에서 소외되고 있다.

도민들 사이에선 각 당의 사정이 있겠지만 정당의 주축인 고위-중간 당직에서 전북이 지나치게 배제되고 있다는 우려 섞인 불만이 적지 않다.

도 정치권 차원에서 당직 소외에 대한 보완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